단기간 고액제시하여 빈 공장 및 창고 임대 가연성 불법 폐기물 방치후 잠적
이승근 | 기사입력 2017-11-08 10:49:37

[성주타임뉴스=이승근] 성주군(군수 김항곤)은 최근 무허가 사업자가 빈공장이나 창고를 몇 개월 임차하여 쓰레기로 가득 채운 뒤 방치하거나 잠적해버리는 신종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어 11. 7일부터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단기간에 고액의 임대료를 제시하고 계약금이나 선금을 지급한 뒤 안심시킨 후 폐기물관리법에서 규정하는 별도의 인.허가 절차를 거치지 않고 처리비용이 많이 드는 가연성 폐기물을 몰래 받아 불법으로 폐기물을 수집 운반 후 건물 내 방치하는 사례가 성주를 비롯한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건축주 등 이해관계인과의 재산피해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 우려와 방치된 폐기물 더미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건물이 전소하는 사건 등이 일어나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성주군는 사실관계를 확인 후 관련법에 따라 불법으로 폐기물을 처리한 행위자를 찾아 고발 및 폐기물처리 조치명령 등 강력한 행정처분과 더불어, 유사사고를 예방하고자 장기간 방치되거나 미등록공장 등 폐기물 방치 우려 사업장 위주로 점검활동을 강화하고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경찰, 검찰)등과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나갈 방침이다.

여갑숙 환경보호과장은 “불법 야적된 폐기물 처리책임은 우선 행위자에게 있다, 

만약 처리되지 않을시 건축주에게도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며, 건물 임대업 및 부동산 관계자는 이와 같은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임대차계약시 각별한 주의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