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배움·실천·공유의 삶을 위한 직무연수
전문적학습공동체로 함께 실현하는 세종창의적교육과정
홍대인 | 기사입력 2017-11-11 16:17:25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11일( 전북 장승초등학교 등 전라북도일대에서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교원 및 전문직 56명을 대상으로 ‘학교현장 중심 교원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직무연수(이하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직무연수는 1단계 ‘연수와 토의·토론·실습’, 2단계 ‘배움 실행을 위한 학교에서 실천 적용’, 3단계 ‘실천결과 공유와 성찰을 통한 환류’, 4단계 ‘학교탐방으로 실천의지 다지기’로 구성됐다.

연수 순서는 ▲현장 중심으로 적용될 수 있는 세종창의적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삶을 담은 교육과정 ▲삶과 앎이 연결되는 수업 ▲삶을 실천하는 생활교육 ▲삶을 지원하는 평가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의 지속성 ▲학교 속 마을교육, 마을 속 학교, 마을교육과정 순으로 진행했다.

전북 장승초등학교에서는 마을교육과정과 학교공간이 아이들의 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토론을 나눴으며, 협동조합에서 이루어지는 학생자치와 마을이 연계된 교육거버넌스를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신명희 학교혁신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교실수업을 개선하고 평가 혁신 마인드를 높여 세종창의적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후에도 학교 구성원 간에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결과를 공유하여 세종시 모든 학교에 세종창의적교육과정이 안정적으로 뿌리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단위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 날’을 운영하여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민주적인 협의문화 속에서 학교문화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