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AI 유입차단을 위한 방역활동 강화
전북 고창, 고병원성AI 확진에 따른 가축 방역체계 점검
홍대인 | 기사입력 2017-11-22 11:00:36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가 전북 고창 육용오리 농가와 전남 순천 야생조류 분변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됨에 따라 AI 유입 방지를 위한 차단 방역을 강화하고 나섰다.

시는 22일 보건환경연구원, 자치구 등 관련기관 및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AI 긴급방역협의회를 개최하고 차단 방역 상황과 농가별 소독 활동 및 향후 대책 등 종합적인 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방역협의회 참가기관들은 AI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역학관련 상황의 모니터링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키로 하였으며 방역취약농가 등 가금 농가에 대한 집중 지도와 소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구와 대전축협은 축산농가와 긴밀히 협조해 자율차단방역을 지원하고 축산관계시설(도축장, 사료회사 등) 관리, 방역취약지역 특별예찰 등 질병 관리체계 구축 등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야생조류에 대한 차단시설 강화와 주변 소독을 통해 질병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밖에 대전 오월드는 버드랜드 등 동물원 내 가금시설에 대한 매일 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방문객에 대한 대인소독 및 물새장에 대해 차단시설 설치와 관람제한 등의 조치를 통해 AI 차단방역에 힘쓰기로 했다.

대전시 인석노 농생명산업과장은 “고병원성 AI 발생 차단을 위해 가금농가별 담당공무원 지정을 통한 점검, 농장 내·외부 소독, 외부인 및 차량통제 등 차단방역, 농가 예찰 및 소독 등 그동안의 방역 대책 활동을 다시 점검해 달라"고 관계기관 단체에 주문했다.

한편 시는 농가 자체 소독활동 강화를 위해 생석회 70톤, 일회용 방역복 4,160벌, 소독약품 5,630L 등 방역재료를 구매하여 축산농가 및 관련 기관에 배부하였으며, 향후 추가 구입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AI의 유입 방지를 위해서는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차단방역이 중요하다"며 농장 내·외부 소독, 외부인 및 차량통제 등 차단방역에 더 힘써 줄 것을 당부하고 아울러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방역 기관에 신속히 신고(국번없이 1588-4060)해 줄 것을 축산농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