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수도계량기 동파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송용만 | 기사입력 2017-12-12 07:26:21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영주시(시장 장욱현)는 본격적인 동절기를 맞이해 강추위로 인한 수도계량기와 수도관 동파 피해예방을 위한 ‘계량기 동파 긴급교체 지원팀’을 내년 3월까지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계량기 동파 긴급교체 지원팀은 주야 24시간 상황을 유지하고 고장 불편 신고접수 시 동파계량기 교체, 동결 수도관 해빙조치, 긴급 안전점검 등의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주시 수도사업소는 수도고지서 발급 시 동파 예방을 위한 안내문을 발송하고 홈페이지와 전광판, 이·통장회의를 비롯한 각종 회의 시 홍보활동을 할 예정이며, 동파세대 및 동파 취약세대를 대상으로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책을 무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상수도관과 수도계량기 등의 동파신고는 수도사업소 요금팀(☎ 639-7267, 639-7266)으로 신고 전화하면 된다.

이상중 수도사업소장은 “수도계량기 동파방지를 위하여 검침원 검침 시 계량기 보호통 보온상태를 점검해 동파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상수도계량기 동파방지 홍보사항 ----------

◎ 동파를 예방하는 방법

☞ 계량기보호통 내부로 찬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틈새를 막아 밀봉하고 헌옷가지, 폐담요 등 보온재를 넣어 보온한다.

☞ 혹한 시에는 수돗물을 조금씩 흐르게 하여 받아서 사용한다.

◎ 동파가 되었을 때 조치방법

☞ 수도관이나 계량기가 얼었을 때에는 헤어드라이기로 녹이거나, 따뜻한 물을 부어 녹여준다.

(※ 50˚C 이상의 뜨거운 물을 부을 경우엔 계량기가 고장 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함)

☞ 수도계량기의 숫자판 있는 부분의 유리가 깨졌다면 계량기 동파이므로 즉시 수도사업소 요금팀(☎ 639-7267, 639-7266)으로 신고하여 교체해야 함.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