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진 경북도의원 출산과 육아 1호 정책이 되어야... 엄마들과 간담회 가져
이태우 | 기사입력 2017-12-18 19:48:51

[안동타임뉴스=이태우] 장대진 경상북도의회의원은 18일 오전 안동시 옥동 왕왕이 육아체육센터에서 지역 젊은 엄마들 30여명의 초청을 받아 '육아와 보육, 저 출산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지역의 젊은 엄마들은 도청 신도시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빠른 신설 출산과 육아에 대한 사회적 지원 소규모 복지재단 지원 등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이들은 "도청 신도시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없어 3~7세 아이들이 인근 예천으로 40~50분씩 차를 타고 이동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경북도에서는 신도시 입주 시 어린이집과 유치원 신설 등 명품 교육도시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지금까지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북도와 경북교육청에서는 부지와 예산을 마련하고도 공사를 미루고 있다."며 "하루빨리 공사기 진행 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에서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지역 젊은 엄마들의 얘기를 들은 장대진 의원은 "도내 저 출산 문제로 향후 축소·소멸 도시로 변하게 될 것."이라며 "젊은 사람들이 아이를 낳고 기를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새로운 정책이 발굴되어야 한다."며 "육아와 출산이 이제 도내의 1호 정책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육아·보육과 관련, 정부와 지자체에서 많은 정책을 내 놓고 있지만 예비·현역 엄마들이 체감하기에는 부족한게 현실인데도 젊은 엄마들은 아이를 키우느라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이제라도 젊은 엄마들이 나서서 출산과 육아에 대한 지원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현재 출산율이 높은 타 도시의 경우 막대한 지원을 해주고 있다. 이를 도내에서 벤치마킹해서 우리만의 출산육아 정책을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며 "경북이 전국의 출산·육아 정책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장 의원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출산과 육아 문제가 생각보다 더 심각하다는 것을 느끼게 됐다."며 "앞으로 이 같은 출산과 육아 문제와 관련 다양한 의견을 제시 해주면 제도권 안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