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교육지원청 인권보호 매뉴얼 제작 배포
임종문 | 기사입력 2017-12-27 15:52:43

[여수타임뉴스=임종문 기자] 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김연식)은 장애학생과 관련된 인권침해 사안을 사전에 예방하고 장애학생 인권보호 강화 및 인권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인권보호 매뉴얼인권과 교권이 어우러져 더불어 사는 행복한 세상 만들기를 제작 배포했다.

매뉴얼은 아동학대·폭력 안전사고 재난·응급·통학 교육활동·일반 즐거운 유치원으로 5가지 주제로 유목화해 구성했다.

주요 내용은 아동학대·폭력의 내용으로는 미취학 아동관련 매뉴얼부터 아동학대 관리 신고, 대응절차, 학교․성폭력 사안 처리사항 전반을 5주제 40항목을 담고 있다. 

안전사고의 내용은 학교 현장에서 응급환자 발생 시 보고 체계 및 응급 상황, 교통안전사고 대응 행동 요령, 식중독 발생보고 및 대처방안, 학교안전공제회 사고발생 통지절차 등을 담고 있다. 

재난·응급·통학의 내용은 교내의 실내․외의 재난 및 안전보고체계, 통학차량 운영 매뉴얼을 수록했다.

교육활동·일반 내용으로는 교원의 교권보호와 관련하여 법과 제도, 교육활동 침해 사안 처리 및 공무원 징계, 복무규정, 민원인 대처방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즐거운 유치원은 유치원에서 외부업체 선정 절차 및 감사업무 길라잡이, 체험활동 시 대응 보고체계를 담고 있다.

담당자는 매뉴얼이 교내․외에서 흔히 발생하는 사안에 대해 전문기관 및 대응절차가 안내되어 학교 현장의 교사들에게 단계적 조치 방법과 보고 체계를 숙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학생들의 인권침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연식 교육장은 “학교에서 이 책자를 인권보호 지침서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마음으로 인권과 교권이 상호 존중되는 학교 문화가 조성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