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자동차과태료 체납 강력한 징수활동
나정남 | 기사입력 2018-01-25 23:32:15
[부천타임뉴스=나정남기자] 부천시가 차량등록과에 차량체납관리팀을 신설하고 강력한 징수활동을 펼친 결과 자동차과태료 체납액 징수율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까지 10%를 밑돌던 징수율이 지난해 12.2%로 획기적으로 상승했다. 

지난 2013년 전담팀인 차량체납관리팀을 신설한 이후 4년 만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것이다.

최고 75% 가산금이 부과되는 자동차과태료 체납액은 징수율이 매우 저조한 실정으로,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징수율 제고를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부천시는 그동안 두 팀으로 나뉘어있던 의무보험 및 정기검사 과태료 부과와 징수업무를 지난해부터 체납관리팀에서 전담해 효율을 높였다. 

또 체납자의 재산과 급여에 대한 압류를 강화하고 매월 납부 촉구 안내문 발송, 분기별 체납고지서를 발송해 납부를 독려했다.

특히 체납차량 번호판 700대를 영치하고 고액체납자 6천여 명에게 개별 전화독려로 4억여 원을 징수하는 등 이중 삼중의 징수활동을 펼쳤다.

이희국 차량등록과장은 “부과된 과태료에 대해서는 납기 내 납부를 적극 유도해 가산금 등 불이익을 줄이는 데에 중점을 두고, 의무보험미가입이나 정기점사 미실시 예방을 위한 사전홍보를 강화해 과태료 발생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부천시는 올해도 인터넷, 신용카드, 가상계좌 납부 및 분할납부 등 납부 편의시책을 추진하고 전화 납부독려 전담 인력을 배치하는 등 징수활동에 힘쓸 방침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