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논 밭두렁. 영농부산물을 소각 산불근절 위한 산불예방 교육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2-03 11:17:29
[구미타임뉴스=김이환] 구미시는 오는 2월 5일(월)부터 2월 28일(수)까지 2018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참석자 2,000여명을 대상으로 소각산불 근절을 위한 산불예방 및 소나무재선충병방제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본격적인 영농준비시기를 맞이하여 봄철 산불발생원인의 69%에 달하는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 등 불법소각을 근절하기 위하여 마련했다.

또한 논·밭두렁 태우기는 농사에 도움을 주는 천적 곤충류가 89%나 죽는 등 병해충방제 효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관행적으로 이뤄짐으로써 최근 10년간 경북 평균 15건이 논·밭두렁 소각으로 인해 산불이 발생했다.

아울러, 구미시는 소각산불 특별관리 대상지역을 선정하여 기동단속 및 산림 인접지 인화물질 사전제거를 강화하고, 주민과 등산객의 안전을 위하여 산불이 발생하면 마을 이·통반장에게 대피 안내방송을 실시하는 등 산불방지와 더불어 안전사고 예방에도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이한석 산림과장은 “건조한 날씨와 강풍으로 작은 불씨가 산불로 확산될 수 있고, 매년 평균 4명의 고령 농업인이 혼자 불을 끄려다 사망하는 사고가 있다, 

허가 없이 산림인접 지역에서 소각을 하는 행위만으로도 1백만원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며 주민 및 영농인들의 인식변화와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