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의원, 공공기관 정보공개법 개정안 대표발의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2-28 18:10:00
[상주타임뉴스=이승근]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이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정보에 대한 국민의 공개 청구 및 공공기관의 공개 의무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공공기관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28일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은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국정에 대한 국민 참여와 국정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공기관이 직무상 작성 또는 취득해 관리하고 있는 문서 등에 대해 ‘정보공개의 원칙’을 정하고 있다.

하지만 비공개 대상 정보에 대한 비공개 사유가 과도하게 포괄적으로 규정돼 있는 탓에 정보 비공개와 관련한 사법적 분쟁이 끊이질 않는 등 입법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실제로 국회입법조사처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정보공개 청구로 심사된 504,147건 중 96.8%가 인용돼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정보가 공개되는 반면 비공개 결정은 3.2%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정안은 현행법이 정한 미공개 대상 정보의 범위에 대해 각 기관이 3년마다 적정성 여부 등을 점검해 이를 세부 기준에 반영하고 그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게 함으로써 공공부문의 정보공개가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되도록 했다.

김재원 의원은 “그동안은 정보공개법에서 정한 비공개 대상 정보가 실제로 공개될 수 없는 것인지 여부에 대한 심사조차 배제돼 왔다"며 “이번 개정안을 통해 공공부문의 정보공개가 현실적으로 시행되도록 하는 한편 궁극적으로는 공공부문의 책임성을 높여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민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