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이 힘차게 자라도록 힘을 주세요
송용만 | 기사입력 2018-03-15 17:11:10

[영주타임뉴스=송용만 기자]올해 전국 겨울철 평균기온은 –0.5℃로 평년보다 1.3℃ 낮고 강수량은 26mm로 평년보다 5.6mm 많았다. 이에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주성돈)는 월동 사료작물의 생육은 양호하나, 토양 과습으로 인한 봄철 서릿발 및 습해 피해가 예상되어 사료작물의 특별한 관리를 당부했다.

사료작물을 성공적으로 재배하려면 첫 번째 배수로 정비가 필요하다. 

호밀, IRG(이탈리안라이그라스) 등 동계 사료작물의 경우, 포장에 배수로를 만들어 물 빠짐이 좋게 만들어주면 습해를 예방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답압을 실시해야 한다. 땅이 녹기 시작할 때 답압을 하면 서릿발에 의해 작물의 밑동이 솟구쳐 올라 드러나 있던 뿌리가 토양과 밀착되어 봄철 건조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뿌리 발육과 가지치기(분얼)를 촉진시켜 수량을 높일 수 있다. 월동 전·후에 답압만 잘 해주어도 조사료 생산량을 최소 15%이상 높일 수 있다.

답압은 주로 롤러를 이용하나 소규모 농가에서는 소형 답압기를 이용하고, 좁은 면적이라면 종자가 파종된 뿐을 발로 밟아 주면 된다. 

답압은 경운, 로터리 작업으로 인해 파괴된 모세관을 연결시켜주므로 어린 싹의 출현일수를 단축시키고 빈 포기율을 줄일 수 있게 해준다. 특히 가뭄이 계속 될 때는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세 번째로 웃거름을 주어야 한다. 

웃거름은 너무 빨리 주면 비료 이용효율이 떨어지고, 너무 늦게 주면 생육이 늦어져 수량이 감소하므로 적절한 시기에 시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웃거름은 월동 후 생육이 시작될 때 주도록 한다. 중북부지방은 3월 상순 정도가 웃거름 시비에 적당하나 기상조건에 따라 시기는 달라질 수 있다.

웃거름을 주는 양은 IRG(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질소 100kg/ha의 양으로 요소 10 ~ 11포, 호밀과 청보리는 질소 60 ~ 70kg/ha로 요소 6 ~ 7포가 적당하다. 

퇴·액비를 살포한다면 웃거름은 퇴·액비 살포량에 따라 조절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