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포도, 미국수출 올해에도 문제없다!
- 충북농기원, 포도․와인산학연협력단과 수출단지 현장교육 실시 -
한정순 | 기사입력 2018-04-03 17:38:55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 포도연구소는 3일 영동군 황간농협 대강당에서 영동군 수출포도단지 회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포도 품질향상 재배기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충북 영동군은 한국을 대표하는 포도 주산지로서 황간면에서 생산된 캠벨얼리와 학산면의 MBA 등의 품종을 미국으로 매년 100여톤 이상, 15년에 걸쳐 수출하여 농가의 소득향상은 물론 충북 포도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

포도연구소에서 영동 수출포도의 품질향상을 위해 협력단과 공동으로 실시한 이날 교육은 충북대학교 김길하 교수의 수출포도 병해충 방제방법과 포도연구소 이재웅 팀장의 포도 발아기 핵심재배 기술 등 수출현장에서 발생하는 품질, 잔류농약 문제 등 기술적 애로 사항을 해결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진행되어 수출농가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포도연구소는 수출용 포도 유통단계 장애요인 해결을 위한 탈립 및 부패과 방지 기술과 검역에서 문제가 되는 수출단지 파리목 방제법 등을 연구하여 수출단지의 원활한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포도․와인산학연협력단 및 농림축산검역본부와도 유기적인 협력으로 수출 증가에 따른 농가소득과 내수시장 가격 안정화도 도모할 계획이다.

포도연구소 이재웅 팀장은 “앞으로도 연구결과의 현장접목을 위하여 수출단지 현장중심의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하여, 수출농가의 소득증대와 수출포도의 품질향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