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효과없는 논·밭두렁 태우기 이제 그만
오태민 | 기사입력 2018-04-18 22:21:45

[보성타임뉴스=오태민 기고문]본격적으로 영농철이 시작되면서 요즘 농촌에서는 병해충을 잡기 위해 논·밭두렁을 태우는 광경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행위는 효과도 없을뿐더러 산불 및 큰불로 이어지는 시발점이 된다.

·밭두렁을 태우던 중 인근 야산으로 불이 옮겨 붙어 산불을 일으키는 걸 우리는 종종 본다. 또한 논·밭두렁에서 쓰레기를 소각하다가 큰불로 옮겨지는 광경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밭두렁을 태우는 이유는 마른 풀과 비닐, 볏집, 고추대 등 영농 잔재물을 정리해 편하게 농작업을 하려고 한다거나 또는 겨울을 넘긴 병해충을 방제하기 위해서다.

농촌진흥청에서는 논·밭두렁 태우기를 86년도 까지는 권장했었으나, 연구결과 병해충 방제에는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히려 거미와 톡톡히 등 해충의 천적들을 9배나 더 죽이게 돼 병해충이 더 확산된다는 것이다.

이에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기 위해 봄철기간 동안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들을 동원해 지속적인 순찰 및 홍보활동을을 펼쳐 도민 계도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소방서 관계자는 해충 박멸에 효과는 없고 오히려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의 위험이 높은 논·밭두렁 태우기는 삼가 달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