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의 보물창고 ‘천존고(天尊庫)’ 문을 열다
전찬익 | 기사입력 2018-05-14 15:11:55

[경주타임뉴스=전찬익기자]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종훈)는 연구소가 발굴한 유물을 더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보관·관리·활용하고자 연구소 출토유물열람센터인 ‘천존고(天尊庫)’를 건립하고 오는 16일 오전 11시에 준공식을 개최한다.

천존고(天尊庫)는 원래 신라 시대 왕실의 보물창고로서, 왕실의 중요한 물건을 보관하는 장소였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신라 제31대 신문왕(神文王, 재위 681~692)이 전설의 피리 ‘만파식적’을 얻어 천존고에 간직하였다고 전하고 있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이하 연구소)는 그동안 신라문화권역 내 중요유적지에 대한 학술발굴조사를 추진해왔으며, 출토유물의 보존처리와 국가귀속유물의 안전한 보관·관리 등에 힘써왔다.

이번에 건립된 천존고는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2016년 8월에 착공되어 지난해 11월 준공되었다.

천존고 규모는 전체 연면적 3,935㎡(대지면적 7,997㎡)에 지하 1층, 지상 3층이며, 내부에는 일반수장고 4실, 특수수장고 1실, 석재수장고 1실을 완비하고 있다. 또한, 소장유물의 열람 공간, 출토유물의 전시 공간, 소규모 회의 공간 등을 함께 갖추고 있다.

한편, 이번 천존고 준공식을 기념하여 1층 전시실에서는 ‘덕업일신(德業日新 망라사방網羅四方)’ 전시를 함께 개막한다. 이번 전시는 신라 역사의 전개과정과 문화의 발전상의 이해를 돕고자 마련하였으며 ▲ 신라 문화의 태동’, ▲ ‘옛 무덤에서 찾은 보물’, ▲ ‘왕궁의 모습과 생활’, ▲ ‘신라사찰과 불교문화’ 등의 주제로 구성되었다. 연구소가 직접 발굴한 신라 시대 유물 중 엄선된 200여 점을 전시하며, 특별히 현존하는 신라 석비 중 가장 오래된 비인 ‘포항 중성리 신라비’(501년 제작, 국보 제318호)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천존고’ 준공식과 전시회와 관련한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nrich.go.kr)을 방문하거나, 전화(☎054-777-8800)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그동안 천년 고도인 경주를 기반으로 신라 역사와 문화유산의 원형을 고증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꾸준히 펼쳐왔다.

이번 천존고 개방을 통해 소장 유물의 전시 관람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 정해진 절차에 따라 유물을 직접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 문화유산과의 거리를 좁히고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더욱 노력할 것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