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1주년 기념 추진보고회 가져
최웅수 | 기사입력 2018-05-25 08:03:31

【청송타임뉴스=김민정】 청송군은 24일 대회의실에서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1주년 기념 추진보고회를 개최했다.

인증 후 만 1년 여간 지난 지금, 현재까지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지질공원 발전방향을 모색함과 동시에 청송군 공직자들의 관심도를 제고하여 세계지질공원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보고회는 한동수 청송군수의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추진경과 보고를 시작으로 경북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부 장윤득 교수의 지질명소의 학술적 가치와 발전 방안, 아시아·태평양 세계지질공원위원회 부의장인 이수재 박사가 국내·외 세계지질공원 재인증 평가 사례를 바탕으로 청송의 재인증 준비전략에 대한 발표로 진행했다.

장윤득 교수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의 주역이자 세계 최고로 평가받은 청송 구과상 유문암(꽃돌)은 청송의 미래를 열어갈 대표 관광자원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학술적 비밀을 밝힘과 동시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할 가치가 있음을 피력했다. 

아울러 보존과 함께 교육관광이라는 지속가능한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대안을 제시했다.

이수재 박사는 세계지질공원 재인증 평가사례 중 옐로카드(경고)를 받은 지역들을 면밀히 살펴 청송에서 범할 수 있는 실수에 대해 경고하면서도 우수사례를 청송에 접목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설명했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지질공원은 지질뿐만 아니라 지역의 생태·역사·문화·고고학적 유산들 즉, 청송의 모든 것들을 활용한 교육관광 활성화로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어내는 것이다"라면서 “청송군 공직자 여러분들이 각종 업무를 추진할 때, 지질공원과 연계하여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항상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