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선도산 마애불에서 삼국시대 것으로 보이는 명문 발견
전찬익 | 기사입력 2018-06-04 16:11:21

[경주타임뉴스=전찬익기자] 경주시는 보물 제62호 선도산 마애불의 오른쪽 암벽에서 약 1.3m 떨어져 나와 성모사(聖母祠) 뒷편 처마아래까지 밀려온 바위면에서 삼국시대에 새겨진 것으로 보이는 명문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 명문은 불교고고학 전공인 박홍국 교수(위덕대 박물관장)가 유적답사 중 글자가 있는 것을 보고 전공학자들과 함께 조사한 결과, 가로 5행, 세로 5열 중 8자를 판독했다.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1∼5열로 번호를 붙이면, 1열 1행에 운(云)으로 보이는 글자가 있다. 

2열 1행은 거(居), 5행은 미(弥)를 새겼고, 3열과 4열 5행에 각각 문(聞)과 사(思)가 있다.

가장 글자가 많이 남은 열은 5열이다. 

5열 3∼5행에는 차례로 아(阿), 니(尼에서 匕 대신 工), 신(信)이 보인다.

글자의 크기는 세로 3.5~4.5㎝이고, 글자 사이의 간격은 2~3㎝, 옆 글자와의 간격은 약 4㎝이다.

명문은 능숙한 솜씨로 새긴 해서체로 가로 3m, 세로 2.8m, 높이 2.5m의 바위 동쪽면에 남아있다, 

표면 박락과 파손이 심한 상태이다. 

더구나 후대에 빗물이 내려오는 것을 막기 위하여 길이 110㎝, 너비 6㎝, 깊이 3㎝의 홈을 파내면서 많은 글자가 없어졌다.

남은 부분이 전체 명문의 중간 부분으로 짐작되기 때문에 서두에 새겨지는 연호(年號)나 간지(干支)는 보이지 않는다.

판독된 명문 중에서 ‘미(弥)’는 선도산마애불의 본존이 아미타여래상인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이며, ‘아니(阿 )’는 ‘아니(阿尼)’의 이체자(異體字)로 대구 무술오작비(戊戌塢作碑 : 578년, 신라 진지왕 3년)‘에도 있는데, 여성 승려를 뜻하는 호칭으로 삼국사기에도 2군데 보인다.

이 명문을 찾은 박홍국 교수는 명문의 위치로 보아 마애불의 조상명문으로 보면서 단석산 신선사 조상명문과 더불어 우리나라 석불 명문 중 가장 이른 시기에 새겨진 것으로 추정했다.

또한 이 정도로 잘 새긴 명문이 있다는 것은 당시 선도산마애불 조성에 대단한 공력이 투입되었음을 증명하는 자료라고 말했다.

이 명문에 대하여 함께 조사한 이영호 교수(신라사, 경북대)는 “이번에 발견된 명문은 비록 일부 글자만 판독된 상태지만, 삼국유사에 나오는 신라 진평왕대(597~632년) 선도성모 불사 관련 사실(史實)이거나 700년 전후에 조성된 마애삼존불의 조상명문(造像銘文)일 가능성이 높은 중요한 금석문"이라고 말했다.

하일식 교수(고대사, 연세대)는 “선도산 명문 중 ‘아니(阿尼)’ 는 신라의 불교 공인 직후부터 비구니의 출가가 이루어졌다, 

그들이 여러 불사를 주도하거나 관여하는 등 당시 여성의 사회활동을 유추할 수 있는 자료"라고 밝혔다.

한편, 정현숙 박사(서예사, 원광대)는 “명문의 글씨는 힘차면서 품격 있는 북위풍 해서로, 경주 남산신성비 제10비(591년, 신라 진평왕 13년), 함안 성산산성 출토 ‘임자년’ 목간(592년), 하남 이성산성 출토 ‘무진년’ 목간(608년)의 서풍(書風)과 흡사하여 진평왕대인 6세기 말 7세기 초반 신라의 북위 서풍 수용을 보여 주는 의미 있는 서예사적 자료"라고 평가했다.

한편 경주 선도산 정상(해발 390m) 가까운 안산암 절벽에 높이 6.85m의 본존불과 화강암으로 따로 조성된 협시보살(4.62m · 4.55m)이 있는 이 마애불은 경주 시내를 내려보는 곳에 자리한 기념비적인 삼국시대 거대 석불이다.

삼국유사 권5 제7 감통(感通) 선도성모수희불사(仙桃聖母隨喜佛事)

진평왕(眞平王) 대에 지혜(智惠)라는 비구니가 있었는데 어진 행실이 많았다. 

안흥사(安興寺)에 살면서 새로 불전(佛殿)을 수리하려 했으나 힘이 모자랐다

꿈에 겉모습이 예쁘고 구슬과 비취로 머리를 장식한 한 선녀가 나타나 위로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선도산(仙桃山) 신모(神母)이다.

네가 불전을 수리하고자 하는 것이 가상하여 금 10근을 보시하여 돕고자 하니 마땅히 내 자리 밑에서 금을 취하여 3존불상(主尊三像)을 장식하고 벽 위에 53불(佛)과 6류성중(六類聖衆) 및 여러 천신(天神), 오악(五岳)의 신군(神君)【신라 시대 오악은 동쪽은 토함산(吐含山), 남쪽은 지리산(智異山), 서쪽은 계룡산(雞龍山), 북쪽은 태백산(太白山), 중앙은 부악(父岳) 또는 공산(公山)이라고 한다.】을 조성하며, 매년 봄⋅가을 두 계절에 10일 동안 선남선녀를 다 모아 널리 일체 중생을 위하여 점찰법회(占察法會)를 여는 것을 상례로 삼아라."【본조(本朝)에 굴불지(屈弗池)의 용이 황제의 꿈에 나타나 영취산(霊鷲山)에 약사도량(藥師道場)을 오래도록 열어 바닷길이 편안해지도록 청하였는데, 그 일과도 같다.】 지혜가 이에 놀라 (꿈에서) 깨어 여러 사람을 데리고 신사(神祠)의 신모가 앉았던 자리 아래로 가 땅을 파서 황금 160량을 얻어 일을 진행시켜 곧 마쳤다, 

모두 신모(神母)가 알려 준 대로 따랐던 것이다. 그 사적은 지금도 남아 있지만, 점찰법회 등의 불법 행사는 폐지되었다.

삼국사기 제39권 잡지 제8 아니전(阿尼典)에는 모(母) 6명을 두었다.

阿尼典 母六人 삼국사기 권제40, 16장 앞쪽, 잡지 9 직관 하 진흥왕 12년에 고구려 혜량법사로 사주를 삼았고, 도유나랑 1인은 아니(여승)로써 삼았다.

國統…一人 眞興王十二年 以高句麗惠亮法師爲寺主 都唯那娘一人阿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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