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참깨 이식 기계화로 노력절감
- 튼튼한 참깨육묘 방법 및 노력절감형 기계이식 방법 개발 -
한정순 | 기사입력 2018-06-11 12:32:50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 차선세)은 기계를 이용한 참깨 재배방법 개발의 일환으로 이식용 참깨묘의 건전한 육묘방법과 기계이식 시연회를 지난 7일 농업기술원 특작포장에서 참깨 재배 농업인 및 유관기관 관계자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개최했다.

시연회에서는 논 이용 타 작물 재배 및 고령화에 따른 재배노력절감에 중점을 두고 기술을 개발하였다. 참 깨 규격묘 생산은 충북농기원이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는 접이식 건조대를 이용하였는데, 기존 하우스 바닥에서 육묘하는 방식보다 모잘록병 등 피해가 적고 생육이 균일하였으며 파종 후 32일 후 8매 정도의 엽이 발생되는 시기가 기계이식에 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계를 이용한 참깨 이식 작업은 1조식 및 2조식 자동, 반자동 이식기 등 3종에 대하여 시연을 하였다. 모든 기종에서 관행 인력이식 작업은 1명이 하루에 600㎡를 작업 하는데 비하여 기계로 이식할 경우 10,300㎡를 작업하여 효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투입 노동력도 90%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 농업기술원은 참깨 기계이식 뿐만 아니라, 수확, 건조 작업의 생력화를 위하여 농가에서 관련 신기술 확산 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참깨 생산 모든 과정을 기계화 하여 노동력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 홍성택 연구개발국장은 “최근 참깨 등 밭작물이 벼 대체 작목으로 논에 재배하는 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밭작물 생산노력 절감을 위한 규격묘 생산기술 보급과 기계화 생산체계 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농가에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