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 이제는 먹을거리가 많은 도시로 탈바꿈
관광객 및 외지인을 대상으로 먹을거리 투어가 늘어나는 추세
이지연 | 기사입력 2018-06-22 15:17:14

대구는 먹을 것이 없다’ ‘맵고 짜고 자극적이다는 말로 음식의 특징을 일축해 버리며 음식 불모지로 오명을 받아온 대구의 음식문화, 이제 타시도에서 벤치마킹하기 위해 단체로 대구를 방문하고 있다.

 이는 2011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계기로 맛의 고장 대구를 목표로 대구시와 외식업 종사자 등 수많은 대구사람들의 노력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12일 동안 대구의 음식과 먹거리 골목, 대구의 밤거리와 서문시장 야시장을 둘러보는 경기도의 음식문화 담당공무원 40명은 피곤한 일정에도 대구의 음식문화를 배워가기 위해 열심히 휴대폰 카메라에 사진을 담고 꼼꼼히 메모하는 모습이었다.

방문단은 먼저 대구시 홍보동영상과 함께 식품관리과 권영숙 팀장의 강의로 대구시 음식문화개선사업에 대한 특강을 들었다. 권팀장은 타시도에서는 실시하고 있지 않는 대구만의 특색 있는 내용으로 강의를 구성했다.

먼저 대구의 음식브랜드인 대찬맛에 대하여 소개하고, 대구의 대표음식인 대구10를 설명했다. 속 깊은 우리의 정서로 인하여 겸손을 미덕으로 알고 무뚝뚝한 태도로 손님을 맞이하던 외식업 종사자들을 바꾸어 놓은 친절교육과 친절음식점 지정했다.

대구만의 먹거리 골목과 스토리를 만들어 낸 대구음식 스토리텔링, 대구음식과 음식문화를 소개하고 있어 수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는 전국유일 블로그형 홈페이지 대구 푸드, 대구음식 홍보와 맛집 발굴을 책임지는 대구시민으로 이루어진 맛집 블로그단인 대구 식객단, 외식산업의 경영기법, 마케팅, 리더십 등을 교육했다.

또한 지난 11년간 451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여 대구외식업을 주도하고 있는 외식산업 최고경영자과정, 대구의 특산물인 연근요리의 대중화를 위한 연 요리 정찬을 소개했다. 특히 올해까지 17년간 개최한 대구음식관광박람회는 대구음식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구사람들의 맛과 멋, 창의적이고 풍성한 솜씨와 넉넉한 인심으로 매년 박람회를 찾아오는 관람객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대구음식은 맛있다. 대구음식은 매력적이다로 이미지가 바뀌어 가고 있다.

강의를 듣는 경기도 방문단은 모든 슬라이드를 사진으로 남기고 메모하며 경청했다. 다음으로 글로벌명품시장 육성 사업단의 서문시장 야시장 운영 현황에 대한 소개를 들었고, 야시장 영업허가와 일자리 활성화 등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대구시 음식문화개선사업과 서문시장 야시장에 대한 특강을 들은 방문단은 서문시장 야시장을 직접 방문하였다. 야시장 입구에 들어선 방문단의 입에서 첫마디에 우와!’ 라는 함성과 함께 명동거리에 와 있는 느낌이다고 말했다.

야시장의 규모와 깔끔함에 먼저 반한 방문단은 모든 매대를 천천히 이동하며 관람했고, 특히 대구10인 대구막창과 납작 만두에 큰 관심을 보이며 직접 사먹어 보고 매우 맛있다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2일차에는 들안길 번영회 김복동 회장의 안내로 들안길을 둘러보았다. 들안길 먹거리 골목의 유래와 조성과정 등을 들은 방문단은 넓은 도로를 사이에 두고 다양하고 많은 음식들은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먹거리 골목 규모에 감탄을 자아냈다.

12일의 일정을 마치고 돌아가는 방문단은 대구의 맛깔스러운 음식과 친절함에 도시 이미지가 바뀌었다대구시의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경기도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요즘 관광지를 결정하는 주된 사람은 젊은 20~30대 여성들이며 이 사람들이 관광지를 결정할 때 첫 번째로 보는 것이 그 지역의 맛집과 음식이다. 관광을 하면서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음식을 먹기 위해 관광을 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외식업은 문화산업의 중요부문으로 산업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계적인 관광도시는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독특한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다.

대구시 황윤순 식품관리과장은 올곧고, 화끈한 대구사람들의 정서를 담아 맛있게 매운 대구이미지를 정착화 나가야 한다속 깊은 우리의 정서를 불친절로 오해하지 않도록 방문객을 따뜻하고 친절하게 맞이하고 위생적이며 안전하고 맛깔스러운 음식을 제공하는 감동서비스는 대구의 음식문화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대구를 찾는 방문객의 가슴속에 좋은 인상으로 간직될 것이다라며많은 타시도에서 대구의 음식문화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할 것이다고 했다.

편 대구시는 2017년 음식문화개선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표창을 받았고, 나트륨 줄이기 사업도 우수한 실적을 거두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