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홍대 잔다리마을 골목여행 지도’ 제작 배포 중
김수종 | 기사입력 2018-07-03 10:14:37

[서울타임뉴스-김수종 기자]“골목을 구석구석 다니다 보면 이색적인 공간, 재미있는 골목길이 눈에 띕니다. 홍대를 관할하는 공무원들조차 이런 공간을 알게 되면 재미있어져요. 이색 공간을 관광 코스로 만들고 지도로 만들어서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알려준다면 홍대 일대를 모르고 오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을 것 같아서 지도를 만들게 됐다고 서교동 김기영 행정민원팀장이 말했다.

마포구는 홍대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편리한 여행정보와 특색 있는 테마별 관광코스를 알리기 위해 홍대 잔다리마을 골목여행 지도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잔다리마을 골목여행지도는 디자인과 건축물, 문화와 역사, 예술과 책을 키워드로 묶어서 서교동 일대의 명소를 코스별로 소개한 홍대만의 차별화된 관광 마을지도다.

서교동의 옛말인 잔다리는 서대문구 연희동 골짜기에서 개울물이 서교동까지 내려와 여러 갈래로 흘렀다. 그 위에 작은 다리들이 많이 놓여져 있어 잔다리마을로 불렸다.

코스별로 보면 총 A, B, C로 나뉜다. A코스는 디자인과 건축물을 결합한 코스로, 홍대를 상징하는 독특한 건축물과 다양한 작품, 디자인 상품을 만날 수 있는 전시공간과 아트숍 등으로 구성했다.

대표적인 곳으로 세계 최초로 미술작품에 AR기술을 도입한 체험형 전시관 트릭아이뮤지엄과 복합쇼핑몰인 에이랜드, 여행을 콘셉트로 카페와 갤러리로 구성된 카페 위안, 상상마당, 리코더 스토어, 디자이너들의 캐릭터 상품을 만날 수 있는 1300K 13-1, 서교예술실험센터 등이 있다. B코스는 문화와 역사를 결합한 코스로 만들었다.

등록문화재(413)인 최규하 대통령가옥을 비롯해 한국의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연결했다. 특히 전통공예 채화칠기를 감상할 수 있는 옻칠갤러리와 한의사들이 직접 운영하는 한방카페 약다방 봄동”, 그림책 전문매장인 달달한 작당”, 출판사, 서점, 카페, 디자인숍을 겸한 복합감성공간 “1984”, “갤러리815”, “스페이스 소등이 눈길을 끈다.

C코스는 예술과 책을 결합한 코스로 소규모 책방, 공연장, 갤러리 등을 묶어서 만들었다. 나만의 도자기를 체험할 수 있는 무스토이카페줄은 개성이 넘친다.

생활창작가게 KEY, 유명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루프갤러리”, 북카페 책방여유물질”, 산울림 소극장, 김대중 도서관, 경의선 책거리, 피규어와 인형들을 판매하는 안서당등도 이색적이다.

홍대 인근에 가볼만한 시장들로 연남동 동진시장과 홍대 앞 예술시장 프리마켓, 망원시장 등을 소개했다. 지도에는 코스별 소요시간 및 상세 소개와 함께 마포관광정보센터와 공중화장실 위치 등 관광객에게 꼭 필요한 편의시설 정보도 담았다.

코스별 장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지도 좌측 상단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역 특색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광객 편의를 위해 제작된 이번 지도는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중국어, 일어로 총 4개 국어에 각 5000부씩 총 2만부를 제작했다.

관광객들과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16개 동주민센터를 비롯해 관광안내소, 게스트하우스 등에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