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3개 읍·면에 방문간호인력 투입 운영
나정남 | 기사입력 2018-07-06 21:40:00
[태안타임뉴스=나정남기자] 태안군이 지난 2월부터 주요 읍·면에 방문간호인력을 투입·운영하며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충남도 특수시책인 방문간호인력은 현장밀착형 보건·복지 및 방문건강서비스 확충을 위한 것으로, 찾아가는 방문상담을 통한 촘촘한 인적안전망 구축에 기여하며 지역 맞춤형 행정 추진의 성공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태안군 방문간호인력은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이 설치된 태안읍과 안면읍에서 운영돼왔다,

지난달 말 기준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발굴 76건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472건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418건 건강생활실천 및 질병예방프로그램 제공 의뢰 61건 건강상담 및 병원연계 305건 등의 성과를 거뒀다.

특히, 태안보건의료원과의 협업을 통해 치매검사, 금연클리닉, 국가 암검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복지사각지대 및 아동행복지원 통보 대상가구를 방문해 ‘찾아가는 건강 상담’을 진행하는 등 군민 곁에서 호흡하는 건강관리에 앞장서고 있어 지역 주민들의 반응이 뜨겁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군은 태안읍과 안면읍에 이어 지난 5월부터 소원면에도 방문간호인력을 투입해 운영에 돌입하는 등 지역 주민들이 보다 손쉽게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군은 방문간호인력을 통해 지역 정신건강관리 대상자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의료 소외계층에 대한 무료 건강검진을 안내하는 한편, 생애주기 맞춤형 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정서적 지원을 확대하는 등 의료 사각지대 해소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태안군는 “이번 방문간호인력 운영은 군민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의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신체적·정서적 건강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민간 의료 자원봉사와의 연계도 추진하는 등 이번 시책이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