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포제련소를 없애라! 봉화군 농민회 상경 시위 및 국민청원 중
우진우 | 기사입력 2018-07-10 09:35:56

[서울타임뉴스-우진우 기자]낙동강 최상류인 봉화군에 영풍아연제련소가 오염물질을 내뿜으며 48년째 가동되고 있다. 이 제련소가 위치한 봉화군 농민들이 상경투쟁에 앞장섰다. 봉화군농민회(회장 최만억)는 지난달 30일부터 10일 현재까지 종로 영풍문고 앞에서 영풍석포제련소 폐쇄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소속 농민들이 31조로 참여해 영풍문고로 들어가는 도시 소비자들에게 낙동강 환경오염의 실태를 알렸다. 지난 1970년 영풍석포제련소가 봉화에 문을 연 이래 강과 대기로 방출하는 물질들로 낙동강 수질과 주변 산림이 오염되고 있다는 문제제기가 끊임없이 이어졌다.

2월엔 오폐수 70여 톤을 무단 방출한 것이 적발돼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받기도 했다. 봉화군농민회와 함께 영풍석포제련소 폐쇄를 주장하고 있는 영풍석포제련소대책위원회는 이미 두 달 전부터 대구 영풍문고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종각 영풍문고 입구에서 1인 시위 중인 이상식씨는 새벽에 제련소 주변 강바닥을 갈아엎고, 돌을 닦아내고, 죽은 물고기를 건져 치우는 모습이 수차례나 목격됐다봉화 지역 농민들은 생산하는 농산물이 오염돼 생계를 걱정하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증언했다.

실제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지원은 지난 2012년에 이미 카드뮴 기준치를 초과한 제련소 인근 농작물들을 수매 폐기한 사례가 있다.

봉화군농민회와 대책위는 “1,300만 영남인들이 먹고 마시는 식수원이 중금속으로 오염되도록 방치한 환경부와 정부도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야한다폐쇄이전을 위한 절차와 동시에 실업과 지역경제의 붕괴를 걱정하는 주민들을 안심시킬 대책도 함께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낙동강 유역 환경시민단체는 60여일 째 1인 시위를 이어 오며 청와대에 국민청원을 제기하고 나서는 등 "영풍제련소 즉각 폐쇄"운동에 들어갔다.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지난 6일 오전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상류를 심각히 오염시켜온 영풍제련소는 조업중지 행정처분을 즉각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신기선 영풍제련소봉화군대책위원회 회장은 "영풍이 48년 동안 얼마나 심각한 수질오염을 자행했는지 지금까지 밝혀진 것만도 2013년부터 46건이나 되고 최근에도 매년 평균 8건의 오염사고를 일으켜왔다""영풍제련소 뒷산은 제련소가 매 시간 뿜어내는 아황산가스로 인해 나무가 고사해 숲이 사라지고 산성화된 산이 무너져내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2월엔 처리되지 않은 오수 70여 톤을 낙동강으로 무단 방출시키는 등의 오염행위가 적발돼 지난 4월 경북도로부터 48년 역사상 처음으로 조업중지 20일의 행정처분을 받았다""상황이 이런데도 반성은커녕 영풍은 행정소송으로 맞서고 있다"고 규탄했다.

공대위와 농민단체는 10일 열리는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행정심판 심의일에 맞춰 세종시 국가권익위원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준비 중이다.

공대위는 '낙동강 최악의 공해공장 영풍석포제련소를 1300만 국민의 식수원 낙동강에서 쫓아내주십시오'의 제목의 국민청원을 통해 "이따이이따이병으로 유명한 일본의 공해공장이 어떻게 수입돼 우리 청정 상수원을 무려 48년 동안 오염시켜 올 수 있는가"라며"안동댐 상류에서는 해마다 물고기 떼죽음하고 있고, 이를 먹은 새가 죽고 동물까지 죽어나고 있다. 이제 우리 사람들 차례"라며 "이제 국가가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영풍제련소는 지난 2, 오수 70여 톤을 낙동강으로 무단 방출시키는 등의 오염행위가 적발돼 경북도로부터 48년 역사상 처음으로 '조업중지 20'의 행정처분을 받았다. 영풍제련소 측은 이에 반발해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조업중지 처분 부당'을 담은 행정심판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