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에 일본 치벤학원(智辯學園) 40년 넘게 수학여행단 방문
전찬익 | 기사입력 2018-07-10 11:22:16

[경주타임뉴스=전찬익기자] 일본 나라(奈良)와 와카야마(和歌山)현 지역의 명문 사학 치벤학원에서 경주로 수학여행단을 44년째 보내고 있다.

이는 일본에서도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치벤학원의 설립자인 후지타 테루키요(藤田照清) 초대 이사장이 1975년부터 일본의 한국 식민지배에 대한 사죄의 뜻일본 문화의 원류는 신라와 백제라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 시작됐다고 한다.

지금은 선친의 유지와 교육이념을 이어받아 후지타키요시(藤田清司)이사장이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치벤학원의 와카야마고등학교와 나라 칼리지, 나라 고등학교에서 43명의 학생이 경주를 방문했다.

현재까지 경주로 수학여행을 다녀간 학생은 무려 21천여 명에 이른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지난 8일 더케이호텔에서 가진 치벤학원 학생들과의 환영간담회에서 양국 학생들의 교류가 많을수록 한·일 관계의 미래는 밝아지고 보다 발전적인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향후 지역 고등학교와의 자매결연, 홈스테이, 문화체험 등으로 교류의 폭을 확대해 나갔으면 한다"고 했다.

아울러 지역 국회의원인 김석기 의원이 오사카 총영사 시절에 치벤학원 이사장을 직접 만나 경주에 수학여행단을 계속 보내줄 것을 부탁하고, 작년에도 북한미사일 발사 등으로 중단 위기에 처했던 수학여행단을 설득해 희망학생 13명을 모집해 그 명맥을 이을 수 있었다"한일 우호교류 증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김석기 의원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김석기 의원은 요즘과 같이 한일관계가 경색돼 있을수록 양국의 미래를 짊어질 청소년들의 교류가 더욱 필요하다"며 치벤학원의 방한 수학여행의 의미를 부여한 뒤 보다 손쉽게 양국의 학생들이 서로 배로 오갈 수 있도록, 현재 추진하고 있는 양국 천년고도 경주-교토 간 뱃길연결 사업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후지타키요시(藤田清司) 이사장은 내년에도 변함없이 수학여행단이 경주를 방문할 것"더 많은 수학여행단이 경주를 찾아 지역 학생들과의 교류의 폭을 넓혀나갔으면 한다"고 했다.

치벤학원 수학여행단은 8일 경주를 시작으로 대전과 공주를 거쳐 서울로 가서 자매학교인 한양공고 학생들과의 교류회를 끝으로 45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