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장수 최고 명성의 장성아카데미, 기네스 기록에 도전한다.
김용직 | 기사입력 2018-07-12 12:14:53

[장성타임뉴스-김용직 기자]장성군이 장성아카데미를 민선자치 최장기간 사회교육 강연 프로그램 운영이란 타이틀로 KRI한국기록원의 공식 최고 기록으로 등재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제적으로 저명하고 인지도 있는 해외 기록 인증 전문기관에도 인증 심의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고,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은 교육이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1995915일 첫 회를 시작으로 매주 주민공직자 등을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에 강연을 개최해 오고 있다.

‘21세기 장성아카데미는 최초, 최장, 최다 사회교육 강연으로 인정받았다. 지금까지 23년째, 1050회 운영이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보유한 자타공인 전국 최고의 인문학 강좌이다.

한국기록원은 이번 인증을 위해 강연 전체 기간의 일시와 장소, 강연자 성명, 참석자의 수 등이 기록된 문서와 영상, 사진, 3자의 확인서, 미디어 기록 공시 등 기록 도전 증거자료를 장성군 측에 제출을 요청했다.

이번에 만들어진 기록물은 향후 해외 기록 인증기관에 인증가능성 타진을 위한 기록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KRI한국기록원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록을 KRI한국기록원 공식 최고 기록으로 인증한다. 미국, EU(유럽연합), 아시아 등 해외 기록 인증기관에 도전자를 대신해 인증 심의를 요청하는 기록 인증 전문기관이다.

한국의 유명 인사라면 누구나 거쳐야 할 인기 강좌로 자리 잡은 장성아카데미에는 그동안 정계, 재계, 문화예술계 등의 유명 인사가 강사로 나섰다. 김황식 전 국무총리,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임권택 감독, 오지 여행가 한비아, 이국종 교수 등 그동안 초청된 강사는 모두 각 분야의 내로라하는 전문가들 비롯해 지금까지 총1,008명의 강사들이 다녀갔다.

이 중 44명은 관객의 요청으로 2차례 이상 강단에 서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1000회를 맞이해 천 번의 두드림, 깨어나는 미래라는 주제로 장성군민은 물론 역대 아카데미 강사, 국회의원, 유관기관장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방송인 김제동씨를 초청하여 토크콘서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명품강사가 전하는 명품강의에 힘입어 장성아카데미는 가장 성공한 인문학 강좌로 불리며 충북의 청풍아카데미, 대구 달성아카데미 등 수많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회교육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다.

고인이 된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장성아카데미 사례가 담긴 주식회사 장성군책자를 공직자에게 이메일로 소개해 더욱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단순히 강연을 여는데 그치지 않고 매년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강연집을 발간해 기록으로 남겨오고 있다.

현재까지 22권의 무료 강연집과 6권의 유료강연집이 발간됐다. 2015년부터 강연집 판매 수익의 일부를 재단법인장성장학회의 장학금으로 기탁했다. 교육 수익의 교육 재투자의 의미와 함께 기부문화를 선도해 오고 있다. 장성군은 강연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저명한 강사를 초빙하는데 꾸준한 노력을 쏟고 있다.

오프닝 공연, 회원제 운영, 수강생들이 직접 무대에 서서 자유 발언하는 옐로우마이크 운영 등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계속하고 있다. 수강생들과 호흡하려고 노력한 것이 장성아카데미의 장수 비결이라 하겠다.

군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가 마련한 교양강좌가 20년 이상 꾸준히 운영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사례“1995년부터 23년째 추진해오고 있는 21세기 장성아카데미를 국내외 공식기록에 등재해 전통과 위상을 공고히 해 문불여장성의 명성을 잇고 앞으로도 장성아카데미가 전국 최고의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