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폭염 대응체제 신속 돌입
전찬익 | 기사입력 2018-07-16 15:51:57

[포항타임뉴스=전찬익기자]최근 장마전선이 물러난 후 본격적인 찜통더위가 시작되며 지난 1211시를 기해 포항지역에 폭염 경보가 발효됨에 따라 포항시가 폭염 대응 체제에 본격 돌입했다.

기상청은 16일 포항 최고기온은 35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이번 주 내내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포항시는 폭염 대책기간인 930일까지 안전관리과장을 팀장으로 하는 폭염대비 T/F팀을 구성했다.

10여 개 관계부서를 상황관리반, 건강관리반,시설관리반 등 3개 반으로 구성해 폭염으로 인한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폭염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폭염주의보경보 발령 시 신속하게 재난문자를 발송하고 전광판과 마을 방송 등을 통해 행동요령을 전파하고 학교나 농촌, 건설현장 등에 14~17무더위 휴식시간제운영을 유도하고 있다.

유동인구가 많은 건널목에 그늘막을 설치하고 살수차를 이용하거나 크린로드를 이용하여 오거리와 육거리 중심으로 도로에 물을 뿌려 도심지 온도를 낮추는 한편, 농작물 및 가축 피해예방 현장기술지원단 운영 현장지도 실시한다.

물 사용량 증가에 따른 수돗물 예비량 확보, 음식물쓰레기 위생관리 등 각 부서별 폭염 피해예방 대책을 추진한다.

폭염 대책기간 동안 관내 경로당 598개소에 냉방시설을 갖추고 무더위 쉼터로 지정해 에어컨의 위생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며 운영할 계획이다.

폭염특보 발령 시 공무원과 경로당 행복지킴이가 합동 예찰활동을 실시한다. 올해는 폭염에 가장 취약한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재난도우미 가운데 노인돌보미를 올해 502명을 지정해 지난해 100명 대비 대폭 확대해 특별 관리한다.

방문건강관리사, 노인 돌보미, 이통장, 담당공무원으로 구성된 재난도우미는 안부전화와 방문 건강 체크 등으로 장애인, 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등 폭염 취약계층의 건강을 관리하고 행동요령 교육과 무더위쉼터 이용 안내를 병행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관계부서, 기관 등과 폭염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핫라인을 유지해 폭염으로 인한 안전사고와 피해를 예방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무엇보다 철저한 대비와 신속한 대응으로 어르신과 취약계층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