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지방분권협의회 의장단과 간담회
지방자치는 지방분권이 보장되어야 실질적으로 실현될 수 있다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8-07 13:20:37

[달성타임뉴스=이승근] 김문오 달성군수는 6일 달성군청 군수실에서 대구광역시 지방분권협의회 최백영 의장, 장진혁 총괄간사, 제도개선분과 권영희 간사, 시 정책기획관 정두용 분권선도도시 추진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市 지방분권협의회 의장단 간담회는 지방분권에 대한 공감대를 조성하고, 시와 군의 연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날 간담회에서 ‘찾아가는 구·군 분권 토크’, ‘지방분권 청소년 아카데미’등 지방분권 저변 확대방안 및 시-군 간 협력사업을 논의하고, 시-군의 자치역량 제고 및 네트워크형 행정체계 구축, 풀뿌리 주민자치 강화 등 의견을 폭넓게 나눴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우리나라는 외형상 지방자치가 실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실질적으로 중앙정부가 대부분을 결정, 통제한다. 지방자치는 지방분권이 보장되어야 실질적으로 실현 가능하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피력하며, “현대는 도시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인 시대다. 우리 군 역량을 지역여건에 맞게 가치화해 군을 발전케 하고, 그 혜택이 실질적으로 군민에게 돌아가는 지방자치 실현으로 군민들께 자긍심을 선물하고 싶다. 지방분권, 지방자치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했다.

대구광역시와 달성군을 비롯한 8개 구·군은 지방분권을 통한 실질적인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광역-기초자치단체의 연대 협력의 절실함을 공감한다.

지난 2016년 11월 전국 최초로 광역-기초분권협의회가 연대한 ‘대구광역시 지방분권협의회’를 출범하여 지방분권 범시민결의대회, 찾아가는 분권 토크, 청소년 지방분권 아카데미 등 지방분권 활성화를 위해 광역-기초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른 시·도의 모범이 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