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영주, 시민의 힘으로,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단 후보지 확정!
경북 북부에 드디어 국가산단 들어선다
김정욱 | 기사입력 2018-08-31 16:40:59
영주시(시장 장욱현)가 그동안 추진해 온 ‘첨단베어링 산업단지’가 31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최종 확정됐다.

국토부는 이날 산업입지정책심의회를 개최해 바이오, 의료기기, 정밀기계, 에너지, 부품소재, 국방산업 등 산업종류별로 후보지 7곳을 최종 선정, 발표했다. 영주시 ‘첨단 베어링 국가산단’은 국가에서 주도하는 산업단지 개발 필요성과 지역 성장거점으로 잠재력을 인정받아 최종 후보지로 확정됐다.

영주시 전경
앞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와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최종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받게 되면 5년간 사업비 2,500억원 내외, 면적 130만㎡ 규모로 영주시 문정·적서동에 베어링 관련 기업이 밀집하는 '첨단베어링 국가산단'이 들어서게 된다. 해당 지역에는 베어링 관련 앵커 기업과 연구기관, 폴리텍대학 등 산·학·연이 집적된 산업단지가 만들어질 계획이다.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가 목표대로 조성되면 미래 산업의 핵심지역으로 성장 발판을 마련해 지역 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영주는 ㈜베어링아트 등 관련 기업들이 이미 입주해 있는 베어링산업 최적지로, 앞으로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영주를 중심으로 중부내륙 3개도 8개 시·군 (충북동부, 강원남부, 경북북부)에 15,000명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마트 산업단지 구상도
영주시는 민선6기 시작부터 첨단베어링산업을 지역 대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하이테크 베어링시험평가센터를 구축하고 베어링이 관련기업, 대학, 연구소 유치에 나서는 등 베어링 산업 기반구축을 적극 추진해왔다.

지난해 첨단베어링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국정과제에 선정됨에 따라 베어링클러스터 조기조성 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영주시민 대토론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초청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장욱현 영주시장과 최교일 국회의원,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이중호 영주시의회의장, 황병직, 임무석 도의원, 김진영 시민추진위원회 위원장, 조관섭 영주상공회의소장 등 기관단체와 시민들이 함께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난 6월에는 영주시민의 1/3이 넘는 인원이 43,000여명이 참여한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해 시민들의 정성과 염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하였으며 경북북부권 발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기도 했다.

국가산업단지 위치도
영주시는 후보지 확정과 관련하여 9월 5일 시민추진위원회 보고회를 시작으로 앞으로 있을 예비타당성 조사 등에 대비하여 관련 조직을 신설하는 등 행정절차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베어링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최종 선정되기까지 시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명운동을 추진하는 등 시민들의 힘이 컸다"며 감사의 뜻을 전하고 “영주시 전 행정력을 결집시켜 관련 행정절차들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등 국가산단이 조기에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산단은 과학기술산업 육성과 낙후지역 개발 등을 위해 국토부 장관이 직접 지정하는 산업단지로, 현재 전국에 44곳이 지정돼 있다. 국토부는 이들 국가산단이 단순한 공장 집적지가 아니라 지역의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산업 생태계로 조성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사업시행자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산단과 주변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해 기업들이 원하는 산단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영주타임뉴스=김정욱 news@timenews.co.kr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