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농식품 수출촉진대회 가져
31일 ‘경북 농어업의 미래 수출로 개척’결의
이태우 | 기사입력 2018-08-31 17:00:55

[경북타임뉴스=이태우 기자] 경북도는 31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이철우 도지사, 시장․군수, 수출기업 및 해외바이어 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경북 농식품 수출촉진대회’를 열었다.

이날 촉진대회에서는 지난해 농식품 수출 523백만불 달성에 기여한 우수 시군과 수출업체를 시상하고, 수출을 통해 경북 농어업의 미래를 열자는 결의를 다졌다.

수출 우수 시군에는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활동과 신규 수출 품목인 샤인머스켓 포도의 해외시장 진출로 높은 평가를 받은 상주시가 대상을 차지해 상사업비 1억원을 받았으며, 영주시와 의성군이 최우수상과 상사업비 각 7천 5백만원, 안동시, 김천시, 청도군이 우수상을 받아 상사업비 각 4천만원, 포항시, 성주군, 예천군이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또한, 유통망개선과 시장개척을 통해 183만불의 김치를 세계 각국에 수출한 서안동농협 풍산김치공장 등 도내 6개 업체가 수출기업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이번행사에는 수출상담회도 열려 대만, 일본, 중국 등 세계 8개국 14개 주요 수입업체를 초청 1:1 상담기회를 제공해 도내 60여개 수출업체가 수출상담과 세밀한 컨설팅 지원을 받았다.

수출상담회에 참가한 베트남 하프로(HAPRO)사(社) 빰꽁탁(Pham Cong Thach)씨는 “최근 베트남에서 한국 농식품의 인기가 절정에 이르고 있다"면서 “오늘 다양한 경북 농식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어 바이어와 업체가 모두 윈-윈하는 자리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농식품 총 수출액은 523백만불을 기록했으며, 이는 2007년 111백만불 보다 4.7배 증가한 것으로, 역대 농식품 수출액 최고치를 달성했다.

분야별 수출실적을 보면, 가공식품을 포함한 농산물이 399,526천불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수산물 99,275천불, 임산물 19,790천불, 축산물 4,315천불을 기록했다.

경북도는 다양한 수출정책과 도내 농업인, 수출업체,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경북통상(주) 등 수출관련기관의 협업으로 이루어낸 쾌거라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농식품 수출 정책이 농가경제 안정에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어 농촌에 희망이 되어주고 있다"면서“앞으로 신남방정책과 더불어 남북협력의 시대에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신북방정책을 통해 우리 농식품 시장을 더욱 키워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또한 “농식품 수출이 필요한 공익적 사업인 만큼,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강력한 지원 정책을 펼쳐나가겠다"라고 말을 덧붙였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