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제10대 의왕시장으로 당선된 김상돈시장님의 포부와 계획을 들어본다.
김정욱 | 기사입력 2018-09-03 19:36:16


[타임뉴스 인터뷰라인= 김현지 MC]

Q1.취임한 지 한 달 반이 지났는데 시정을 이끌면서 느낀 점은?

○ 취임 첫날부터 제7호 태풍의 북상 때문에 취임식을 취소하고 재난대응 상황을 점검하느라 바쁜 하루를 보냈습니다.


- 당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재난안전 복장을 입고 간단히 취임 선서를 했는데,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할 수 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그래도 태풍이 경로를 바꾸면서 의왕을 비롯한 경기도 지역에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아 무척 다행입니다.

○ 지난 한달 반은 그동안 밀려있던 시민들의 각종 민원들을 처리하고, 업무보고 등 주요 시정업무를 파악하느라 바쁘게 지냈습니다.

- 의정활동을 할 때는 회의나 일정에 맞춰 하루 일과를 보내다 보니 조금 느슨할 때도 있었지만, 시장이 되고나서는 아침부터 밤까지 하루일과가 무척 바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 그리고, 시정을 이끌면서 시장으로서의 큰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 그동안 지역 곳곳을 돌아 다니며 시민들을 만나고, 시정을 운영하면서 저의 말과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시장으로서 어깨가 무겁지만 저를 선택해 주신 시민들의 마음과 기대에 따라 초심을 잃지 않고 매일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Q2.16년간 의정활동을 펼쳐왔는데 이러한 경험이 시정을 운영하는데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

○ 지난 16년간 의정활동을 하면서 시정과 도정을 모두 경험한 것은 저만의 큰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 그동안 시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역 곳곳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었고, 시의회 활동을 통해 시의 주요현안과 지역의 이슈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 또한, 도의원 때는 도 차원의 광범위한 사업들을 다루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도의 예산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 이렇게 시·도의원을 거치면서 풍부한 행정경험을 쌓고,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를 잘 알고 있다는 점은 앞으로 제가 시정을 운영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그리고 시와 시의회가 그동안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마찰이 적지 않았는데, 저의 의정활동 경험을 살려 앞으로는 의회와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 시의회는 시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하는 동반자라는 인식을 갖고 의회에 희생과 헌신을 요구하기보다는 시 차원에서 의회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함께 소통해 나가겠습니다.

Q3.폭염이 지속되고 있는데 어떻게 대처를 하고 있는지?

○ 지금 유례없는 폭염으로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계신데요.

- 독거 어르신들과 같이 폭염에 취약한 취약계층의 건강이 특히 염려됩니다.

○ 그래서 이달 초 시민들의 건강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긴급 폭염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지난 3일부터 무더위쉼터 운영시간을 평일 야간과 주말까지 확대 운영해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무더위쉼터로 운영되는 시설은 시청, 도서관, 보건소, 복지관, 주민센터, 경로당 등 총 124개 시설인데, 오는 9월말까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시간을 연장해 시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예정입니다.

○ 또한, 시민들에게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주택가 및 주요 도로변에 살수차 운행을 확대하고, 사업장에 대한 현장관리를 통해 근로자들의 폭염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 방문건강관리사를 비롯한 재난도우미를 활용해 폭염에 취약한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건강을 보호하고, 어린이집 영유아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과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저도 틈틈이 경로당과 복지관 등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안부를 물으며 건강을 챙기고 있습니다.

○ 앞으로 폭염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폭염 대책에 총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Q4.지난 8년 의왕시는 개발위주 정책을 주로 펼쳤는데, 어떻게 평가하는지?

○ 지난 민선5·6기를 보면 개발 위주의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했습니다.

- 추진중인 백운밸리·장안지구 개발사업과 테크노산업단지 조성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들은 민선3·4기때 준비를 시작했고, 민선5·6기때 본격적으로 추진해 이번 민선7기때 마무리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사업이 마무리되는 2020년경에는 의왕시가 인구 20만의 중견도시로 성장하면서 도시가 경제적으로나 외적으로 한층 더 발전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그동안 개발사업이 일부 지역에 편중되면서 지역간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추진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도 많이 발생했습니다.

○ 지금까지 외적인 성장을 이뤘다면 이제는 내적인 성장에 중점을 두어야 할 시기입니다.

- 앞으로는 개발의 속도보다는 도시의 균형 발전과 함께 개발의 방향면에서 체육, 문화와 같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체육·문화 공간을 조성해 시민들이 직접 체감하면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편하게 힐링할 수 있는 환경이 많이 만들어져야 시민들의 행복지수도 높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5.민선7기에 '소통행정', '투명행정'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 저는 선거를 통해 시민들에게 시민이 주인되는 공정하고 투명한 시민자치시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그러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의 변화보다는 공직사회의 변화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의왕시는 그동안 외부청렴도에서 전국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았지만, 내부청렴도에서는 줄곧 최하위 등급을 받았습니다.

- 올해 일부 공무원들이 검찰 조사를 받고 구속된 안타까운 일이 있었는데, 이러한 부정부패는 공직사회의 내부청렴도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신뢰마저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 공직사회가 지금보다 공정하고 투명해져야만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시민들의 참여와 화합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그래서 앞으로는 시정 운영에 있어 원칙을 바로 세우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투명한 운영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 먼저, 공정한 인사시스템과 감사제도를 마련해 내부청렴도를 끌어올리고, 미래위윈회, 시민정책단, 시민감시단 등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시민모임을 만들어 시정 운영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와 화합을 높여나갈 것입니다.

- 이러한 노력을 통해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고,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투명한 의왕시를 만들어 갈 생각입니다.

Q6.의왕시는 지역별 생활권이 나누어져 있는데, 민선7기의 구상은 어떻게 되는지?

○ 의왕시는 지리적으로 도시가 3개의 권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 부곡지역, 고천·오전지역, 내손·청계지역 이렇게 3개로 나뉘는데, 부곡지역은 지난 2013년에 철도특구로 지정된 철도산업의 요충지로, 앞으로 철도박물관을 국립으로 승격시켜 레일바이크, 왕송호수, 자연학습공원과 함께 문화관광 벨트로 활성화시킬 생각입니다.

○ 고천·오전지역은 노후화된 기존 공업지역이 있는데 새로운 도시계획을 마련해 신산업단지로 리모델링할 계획입니다.

- 특히, 올해 인덕원~서동탄 복선전철사업이 확정고시가 되었는데, 오전동 공업지역내에 앞으로 오전역이 새로 생기면 신산업단지로 리모델링하는데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또한, 내손·청계지역은 한전자재센터 이전부지에 R&D센터를 유치하고, 새로운 산업단지를 확장해 지식기반 산업이 특화된 지역으로 발전시켜 나갈 생각입니다.

○ 이렇게 각각 분리된 권역들을 하나로 통합하기 보다는 기존의 지역 특색을 최대한 살려 새롭게 디자인해 나갈 계획입니다.

○ 그리고,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의왕시만의 특징을 살려 개발과 환경이 함께 조화를 이루고, 사람이 살고 싶은 도시, 시민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도시로 만들어갈 생각입니다.

Q7. 일자리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인데 의왕시의 일자리 창출 방안은?

○ 일자리 창출과 기업 유치 정책은 민선7기에 핵심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입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