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기업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 첫걸음
- ‘4차 산업혁명 대응 기업교류회’ 발대식 개최 -
한정순 | 기사입력 2018-09-06 00:10:50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충북도는 9월 3일(월) 15시, 청주 S컨벤션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 대응 기업교류회(이하 기업교류회)’ 발대식을 개최했다.이 날 발대식은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경제·기업협의회장, 기업인, 대학·연구원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기업교류회는 4차 산업혁명의 선도적인 대응을 위해 기존 산업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ICT기술을 접목·응용하는 접근이 필요하다는 취지하에서 기업들이 ICT기술·기업과의 융합방안을 논의하고 컨설팅 받을 수 있는 교류의 장 마련 차원에서 구성됐다.

앞으로 기업교류회는 기업 현장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이 접목·응용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교류를 위해 기업의 수요에 맞춘 유연한 분과를 구성하여 운영된다. 참여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오픈 아카데미를 통해 공통적인 적용주제에 대한 우수융합사례 공유, 전문가 컨설팅 지원 등이 이루어지며, 기업의 융합수요를 따라 관련 기업·전문가가 참여하는 소그룹연구반을 구성하여 융합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인공지능 지원 거점인 오픈랩 유치, 보은 드론시험장 착공 등 4차 산업혁명 대응 거점 인프라 구축과 산업·행정·관광 등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응용·접목되는 대응과제를 발굴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기업인·도민 등이 능동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도록 권역별 전문가 초청 특강, 스마트공장 설명회, 충북 4차 산업혁명 아카데미 등 대상별로 인식확산의 장의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 “4차 산업혁명은 경제·사회 전반에 빠르게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관이 아닌 민간 주도의 대응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에서 기업교류회의 발대식은 민간 주도 대응의 기반이 될 것이며, 앞으로 우리도는 기업교류회 뿐만 아니라 스마트팩토리 구축 등 다양한 방면으로 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