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석불좌상의 경주모시기 운동전개
‘경주시․경주시의회․경주문화재제자리찾기시민운동본부’
전찬익 | 기사입력 2018-10-04 13:24:39
[경주타임뉴스=전찬익기자] 경주문화재제자리찾기시민운동본부(대표 김윤근 경주문화원장, 이하 운동본부)는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慶州 方形臺座 石造如來坐像, 보물 제1977호, 2018년 4월12일 지정, 일명 청와대 미남석불)의 조속한 경주모시기를 위해 경주시, 경주시의회와의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 하였다.

일제에 의해 약탈된 소중한 경주의 문화재를 제자리에 모셔오는 이 사업은 민과 관, 시의회가 소명을 달리할 수 없으며. 이 문화재의 경주 반환요구는 지난해 제72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서울소재 ‘문화재제자리찾기운동본부’의 혜문스님이 반환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청와대에 올리면서 촉발되었다.

수 십 년 전부터 경주의 문화인들은 이 문화재의 진정한 재평가 및 경주반환을 위한 연구와 활동들을 계승해 왔으며. 1912년 경주에 살던 일본인 상인에 의해 본래의 자리에서 옮겨졌다가 서울의 데라우찌 총독 관저로 진상이 될 때부터 경주의 문화재제자리모시기운동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일제시대의 신문자료부터 한국전쟁 후 이어지는 각종 자료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으며. 경주 운동본부는 이에 역사적인 맥을 잇고, 민족정기를 바로세우며, 소중한 문화재를 가장 문화재답게 보존하기 위해 지난해 경주 반환촉구 기자회견을 한 후 운동본부를 공식적으로 발족하였다.

운동본부는 문화계 전문가 및 뜻있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하여 김윤근 경주문화원장을 상임공동대표로 만장일치 추대하여 지난 9월 경주시의회는 한영태 시의원의 발의로 이 청와대 석불의 경주반환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는 그동안 정부와 언론의 떠들썩한 관심으로 곧장 고향 경주로 되돌아 올 것 같던 청와대 석불이 서울지방유형문화재에서 보물로 승격되는 것에 그치고 지지부진하던 차에 재차 경주반환을 촉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성과들을 모아 운동본부는 지난 9월7일 주낙영 경주시장을 면담하고 심도 있게 조속한 반환과 관련한 협의를 촉구하였다.

운동본부는 문화재과 이채경 과장과 실무적인 협의를 먼저 거쳐 효과적인 반환 운동이 되도록 의견을 나누었으며. 주낙영 시장은 이미 경주시장에 취임하기 전에 개인 자격으로 운동본부의 발기인으로 등록하여 청와대 불상 반환을 비롯한 문화재 제자리 찾기에 큰 관심을 표명한 주낙영 경주시장은 3자간 범시민추진위 구성에 전적으로 동의하였다. 이에 운동본부는 이제까지의 추진경과와 범시민추진위의 합의소식을 시민과 언론에 보고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알리고자 기자회견을 진행하게 되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