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기술문명시대에 상생발전의 틀을 만들어 나가자!
WTA 총회 및 세계혁신포럼 성황리에 폐막
홍대인 | 기사입력 2018-10-13 10:24:14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지난 10일부터 집행위원회를 시작으로 사흘간 열린 제20주년 세계과학도시연합(WTA) 국제행사가 13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WTA 총회 및 세계혁신포럼 폐막식에서 공동선언문을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번 행사는 베트남 빈증성 투여우못市에 위치한 빈증컨벤션전시센터(BCEC)와 동부국제대학교(EIU)에서 열렸으며, 25개국 2,000여명의 시장 및 도시대표, 과학기술 혁신 분야 연구원 및 교수, 기업인 등이 참여했다.

WTA총회에서는 비전2030, 헌장개정, 신규회원 가입 등 집행위원회에서 토의된 4개의 의제와 3개의 안건을 토의하고 의결했다.

세계혁신포럼에서는 ‘2018 공동선언문’이 채택됐으며, WTA 국제행사의 전시분야인 제15회 하이테크페어는 대전기업과 대학 등 16곳에서 참여해 베트남에 진출하기 위한 홍보마케팅을 펼쳤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WTA 총회 및 세계혁신포럼 폐막식에서 빈증성 비즈니스 상담회장을 둘러보고 있다

WTA 비전2030은 향후 12년 동안 WTA가 나가야할 발전방향과 역할을 담은 5대 목표와 15개 세부전략으로 이뤄졌다.

회원도시들은 이 비전을 통해 과학기술 기반의 지역발전에 관한 공동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정책안을 발굴해 과학기술 기반의 상생발전을 위한 다자간 협력 활동을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WTA 총회 및 세계혁신포럼 폐막식에서 루마니아 클로즈나포카 시장을 접견하고 있다

이번 비전 2030 채택으로 과학도시 대전의 국제적 활동 영역을 확대하는 전기가 마련됐다는 평가다.

‘2018 공동선언문’은 스마트 도시 개발을 위한 도시관리 통합 플랫폼 구축에 적극적으로 협력에 참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WTA 회원도시 및 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대전시와 WTA가 과학기술 기반의 지역 혁신과 스마트 도시 개발을 촉진해 스마트 도시개발 관련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점에서 의미가 크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WTA 총회 및 세계혁신포럼 폐막식에서 열린 시장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WTA 의장인 허태정 대전시장은 총회 폐회 인사말을 통해 “지난 3일 동안 회의를 통해 스마트도시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전략, 정책을 공유하고 2018 공동선언문을 마련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총회에서 합의된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고 협력함으로써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기술문명시대에 대비하고 상생발전의 틀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WTA는 대전이 주도하여 설립한 국제기구로서 내년 행사는 격년으로 개최되는 총회를 제외하고 ‘세계혁신포럼’, ‘하이테크페어’, ‘UNESCO-WTA 국제공동워크숍’을 대전시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WTA 총회 및 세계혁신포럼 폐막식에서 그라나다 부시장 접견을 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WTA 총회 및 세계혁신포럼 폐막식에서 인도네시아 탕그랑셀라틴부시장을 접견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