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의원, 과학벨트 예산 삭감되면 기초과학연구원 본원 2차 설계 불가능!
캠퍼스연구단 건립 사실상 대폭 축소 초래
홍대인 | 기사입력 2018-10-23 11:16:29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정용기 국회의원(자유한국당, 대전 대덕구)은 23일, 2018년 기초과학연구원(IBS) 등 과기정통부 직할 26개 연구기관 국정감사에서 과기정통부와 일부 여당의 ‘내년도 과학벨트 예산이 축소돼도 사업추진에 지장이 없다.’라는 주장은 허구성이 가득 찬 강변에 불과하다며 예산 증액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정용기 의원이 이 날 국감에서 ’18년 8월자 과기정통부와 기초과학연구원이 작성한 ‘기초과학연구원 건립사업 개요 및 현황’ 자료를 인용하며 과기정통부와 기초과학연구원, 일부 여당의 주장을 조목조목 비판하였다.

정용기 의원이 국감장에서 공개한 ’18년 8월자 「기초과학연구원 건립사업 개요 및 현황」 자료는 2018년 8월 29일 정부안이 확정되기 전 과기정통부와 기초과학연구원이 예산확보를 위해 국회에 제출한 자료로 공신력이 있는 자료이다.

정용기 의원은 이 자료를 인용하며 “내년도 예산이 축소되면 ’19년도 계획으로 예정된 기초과학연구원 본원 2차의 설계가 불가능하다."며 “본원 2차가 건립되지 못하면 당초 계획상 본원 2차에 입주할 연구단 7개도 없어지게 될 위기"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용기 의원은 “당초 계획에 의하면 캠퍼스연구단은 25개의 독립건물이 건립되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독립건물이 있는 캠퍼스연구단은 전혀 없는 상태"라며 “내년도 정부안으로는 겨우 9개 캠퍼스연구단의 설계만 마칠 수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용기 의원은 “기초연구지원액도 최초계획인 2,712억원에서 2,365억원으로 감액돼 연구 활동에 지장이 초래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과학벨트 사업의 최초 계획은 연구단이 총 50개가 운영되는 것이다. 그러나 내년도 정부안 예산축소와 지지부진한 사업추진으로 이대로라면 연구단은 겨우 30여개가 될 것이라 결국 과학벨트 사업이 반쪽짜리 사업이 되는 것은 아닌가? 라는 우려를낳고 있다.

또한 본원, 캠퍼스, 외부, 중이온가속기 등 한 분야에서 예산이 삭감되면 전체 사업 일정과 계획에 차질이 발생한다는 것이 명백해지고 있다.

이에 정용기 의원은 “2021년까지 사업이 정상적으로 완료가 되려면 여·야 지역 정치권이 한목소리를 내도 모자랄 판"이라며 “지금이라도 삭감된 과학벨트 사업예산을 면밀히 살펴보고 예산 증액을 위해 지역 정치권이 공조해나가자"고 촉구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