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독립운동가 애국정신 무궁화로 드높인다!
도, 산림청 공모 선정…태안 이종일 생가지에 무궁화동산 조성
홍대인 | 기사입력 2018-10-30 10:19:19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도는 ‘2019년 산림청 공모 사업’ 으로 내년 태안 「옥파 이종일 생가지」에 무궁화동산을 조성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명소화 가능성 △무궁화 생육 환경 적합성 △접근성 △사업 규모의 적정성 △사후관리 편의성 △무궁화동산 지원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사업 대상을 가렸다.

옥파 이종일 선생은 3·1운동 때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민족대표 33인 중 한 사람으로, 독립선언서를 직접 인쇄하고 배포하는 등 나라를 위해 평생을 바쳤다.

선생의 생가지는 옥파의 일생을 엿볼 수 있는 곳으로, 태안군에서 매년 3·1절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옥파 이종일 추모제, 청소년 글짓기 대회 등 문화행사가 열리고 있다.

도는 독립운동가 생가지에 무궁화동산을 조성함으로써 독립운동과 함께 무궁화의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국화에 대한 국민들의 자부심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궁화는 역사 속에서 우리 민족과 함께 해 온 꽃이고, 특히 일제의 침략과 온갖 역경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잃었던 주권을 영예롭게 되찾은 광복과, 그 이후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우리 민족의 은근과 끈기, 강인한 도전정신을 잘 나타내주는 꽃으로 ‘일편단심 (一片丹心)’이라는 꽃말을 갖고 있다.

최영규 도 산림녹지과장은 “독립운동가 생가지에 ‘무궁화 동산’을 조성함으로써 독립운동과 함께 한 무궁화의 가치와 의미를 재발견하고, 국민들이 국화에 대한 자부심을 더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애국충절의 고장 충남에서 나라사랑 정신과 의미가 더욱 확산되도록 보급, 관리에 힘쓰는 한편, 도시숲 조성 등 녹지조경사업 시 일정 비율의 무궁화가 식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에서는 올해까지 무궁화 동산 11개소를 조성 나라꽃의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