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손길’생산적 일손 긴급지원반 운영 각광
- 적기 인력 지원으로 일손이 부족한 장애․고령 농가에 인기 -
한정순 | 기사입력 2018-11-01 10:03:42
[보은타임뉴스=한정순 기자]보은군에서 운영하는 생산적 일손 긴급지원반이 정상적인 영농활동이 어려운 지역 농가에 큰 도움을 주면서 호평을 받고 있다.
생산적 일손 긴급지원반은 질병, 여성농업인, 고령농업인 등 정상적인 영농활동을 할 수 없는 농가가 일손부족으로 한해 농사를 망치는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일손을 제공해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을 돕는 사업이다.

보은군은 일손이 가장필요 한 시기인 지난 9월부터 2~3명씩 2개 반 총 5명으로 지원반을 구성해 일손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교통사고로 다리를 다쳐 거동이 불편한 내북면 소재 농가를 방문해 논 피살이 작업을 지원했으며, 10월에는 대추축제를 대비해 대추를 수확해야 하는 보은읍 소재 80세 고령 농가를 방문해 일손을 돕는 등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게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원단의 도움을 받은 김봉식(85세) 씨는 “농사는 수확할 시기를 놓치면 안 되는데 적기에 지원을 해줘서 농가 소득을 올릴 수 있었다"며“나이가 먹으니 정보력도 부족해 이런 좋은 사업이 있는지도 몰랐는데 찾아서 지원해주니 더욱 고맙다"고 말했다.

안광윤 경제정책실장은 “생산적 일손긴급지원반은 장애․고령농가 등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에 적기 일손을 제공함으로써 농가의 안정적 소득확보에 기여 하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농가 특히 고령농가가 혜택을 더 많이 볼 수 있도록 홍보와 예산지원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금까지 생산적 일손 긴급지원반은 44개 농가에서 총 505일의 일손을 제공했으며, 현재도 일손 긴급지원반 신청이 줄을 잇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