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12일부터 건조벼 수매 본격 시작
이승근 | 기사입력 2018-11-12 17:16:26
[김천타임뉴스=이승근] 김천시(시장 김충섭)은 12일(월) 오전 8시 구성면 하원창고(포대벼), 아포읍 예리 창고(톤백벼)를 시작으로 공공비축미 건조벼 수매에 본격 돌입했다.
이날 건조벼 수매 현장에는 김충섭 김천시장을 비롯하여, 김한주 농협중앙회 김천시지부장, 김근식 구성농협장, 강성호 김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재경 농축산과장이 참석하여 올해 폭염, 태풍 등에도 불구하고 한 해 동안 벼농사를 위해 땀 흘려 수고한 농업인의 노고를 격려했다.

올해 총3,382톤을 매입할 계획인 김천시는 지난 10월 22일부터 11월 9일까지 삼양 및 건양 RPC에서 산물벼 1,680톤을 매입 완료했으며, 11월 12일부터 26일까지는 각 읍면동별로 정해진 수매장소에서 건조벼 1,702톤을 매입할 계획이다.

매입품종은 일품벼 단일품종으로 매입가격은 통계청에서 조사한 ‘18년 수확기(10~12월) 전국 평균 산지쌀값을 반영하여 12월 중에 확정될 예정이다. 또한 중간정산금(3만원/포대)을 농가가 수매한 달의 말일에 우선 지급하여 농가가 적시에 필요한 자금을 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최종정산은 매입가격이 확정된 후 연말까지 농가별로 지급할 계획이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건조벼 수매에 참여한 농가들에게 건조벼 출하 시 높은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적정 수분 함량인 13~15%을 준수하여야 하며 수분함량이 13%미만일 경우에는 2등급을 낮추어 합격처리할 수 있으므로 이를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각별히 당부했다.

또한 작년에 비해 포대벼 수매물량이 많이 줄어든 부분에 대해서는 농업인들의 논 타작물 재배 참여 저조가 가장 큰 원인이므로 현재의 쌀값 상승과는 별개로 내년도 공공비축미곡 매입 배정물량을 전년 수준으로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농업인들의 논 타작물 재배 참여가 절실하다며 농업인들이 논 타작물 재배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호소했다.

한편 작년에는 쌀 값 하락에 따라 정부에서 공공비축미 외 시장격리곡 매입을 추가로 추진하였으나 올해에는 산지 쌀값이 17개월째 계속 상승 중인 가운데 있어 시장격리곡 추가 매입 계획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