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대중교통혁신추진단 행정사무감사 실시
홍대인 | 기사입력 2018-11-12 18:46:29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제240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에 따라 대전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12일 회의를 열고, 대중교통혁신추진단 소관 업무보고 청취 및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오광영 의원(유성구2, 더불어민주당)은 트램사업 추진관련 질의를 통해 “최근 트램방식을 포기해야 한다는 일부 여론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트램방식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에 들어가면서 이러한 여론에 무게가 실리는 듯 한 인상을 주고 있다. 게다가 트램 추진기간의 장기성, 추진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잡음 등으로 시민들이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라고 언급하고 “그러나 정책의 일관성과 더불어 그간 투입된 행정물량을 감안해 볼 때 현 상태에서 트램방식에 대한 재논의 보다는 보다 적극적이고 조속한 추진이 있어야 할 것이며, 대전시에서 본 타당성 재조사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는 만큼 지역여론에 대한 대응과 함께 중앙정부의 동향파악 및 방안 마련에 적극 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승호 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관한 질의를 통해 “임차택시 도입 등 교통약자의 편리성 담보를 위해 여러 가지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특장차의 도입이 시급할 실정이다.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기 바란다"라고 언급하면서 “또한 대전광역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조례 13조에 나열된 이용대상자에서 다른 대상자들에 대한 편의제공은 원활하다고 보이나 ‘임산부 또는 일시적으로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으로서 버스·지하철 등의 이용이 어려운 사람’항목에 있어서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라고 지적하고 “장애인 등급을 진단받기 위하여 1년여의 기간을 대기해야 하는 절차적 문제점을 감안하여 보다 세심한 부분까지 챙겨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어진 질의에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운영이 연중무휴라고 하지만 밤10시 이후에는 접수 자체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비록 사전예약제도가 있다고 하지만 야간에 긴급을 요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개선안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번 기회에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단독으로 처리하려 하지 말고 119소방센터 등과 협업하여 처리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해 보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김찬술 의원(대덕구2, 더불어민주당)은 트램사업 관련 질의를 통해 “배터리 충전방식에 대한 일부 여론의 문제점 지적, 동대전로, 테미고개 구간 등에 대한 지하화 필요성 등의 전문가 의견 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트램 건설비용으로 5,456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의뢰하여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라고 언급하고 “이러한 건설비용에는 지하화 등에 따라 소요되는 비용이 산입조차 되어 있지 않아 일부여론에서 의혹을 눈길을 보내고 있다. 보다 적극적인 해명과 투명한 추진과정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또한 무가선 배터리 충전방식의 트램에 대해 회의적인 일부여론을 살펴보면, 배터리 충전방식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점과 더불어 외국의 사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무엇보다 안전성을 담보해야 할 대중교통 수단을 감안하여 대안에 대해서도 충분히 논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중순 의원(중구3, 더불어민주당)은 자율주행차량 운행계획과 관련한 질의에서 “무인 자율주행차량은 그 기술적인 측면에서 있어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된 사례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총아로 일컬어지고 있다. 작년 시범계획에 이어 올해 국토부 공모사업을 추진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전시가 이 분야의 선도도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한 뒤 이어진 서대전역 이용증대 및 주변지역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에 관한 질의를 통해 “단기, 중기, 장기 등 기간별로 추진해야할 세부계획들이 용역결과로서 제출된 것으로 알고 있다. 오류시장 일원에 야시장 운영을 요청하는 지역주민들의 의견도 반영되어 있고, 장기적으로는 서대전 육교에서 서대전역까지 지하화 환승통로 신설, 서대전역 복합 민자역사 건립 등이 언급되어 있다. 시기적으로 단계별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차질없는 수행을 바라며 특히 서대전역 복합 민자역사 개발의 경우 지역의 특징적인 랜드마크 시설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용대 의원(서구4, 더불어민주당)은 트램건립 타당성 재조사 관련 질의를 통해 “11월 4일자 중도일보 기사에서 대전시가 정부의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기 위해 사업비를 축소해 신청했다고 하는 보도가 있는데, 이는 동대전로, 테미고개 등 일부구간 지하화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으로 대전시 트램추진 관련 부서의 투명한 행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2011년 예비타당성 조사 시 국토부에 오정역 신설 부분이 제외되어 결국 143억원이라는 사업비 전액을 시비를 들여 추진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는 집행부에서 명백히 잘못된 결정이라고 본다"라고 언급하고 “비록 비용편익 분석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지역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결국 대전시 당국의 미약한 추진의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트램관련 사업추진은 중앙정부와의 업무 연관성이 매우 크므로 내부적인 실무차원의 노력과 더불어 확고한 추진의지를 갖고 정치권과의 긴밀한 논의 등 대외적인 추진노력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이광복 의원(서구2, 더불어민주당) 서대전역 활성화 방안 추진과 관련하여 “KTX 세종역 신설이 현실화되면서 서대전역 침체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세종시에서는 지역 정치권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적극적으로 역 신설을 추진하는 반면 대전시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이미 들어선 서대전역 시설조차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제는 우물 안 개구리 식의 행정에서 벗어나 대외적인 차원에서 정치권과의 공조,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등 지역의 주요사안에 대한 실효성 있는 복안 마련에 더욱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하는데 이어 “대전역BRT 노선 운영을 위한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으로 오정동 공구상가 앞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개구리 주차를 허용한 바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일부 차량들이 인도 위까지 침범하면서 인도파손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수리비용이 시민세금으로 충당된다는 것이다. 수시로 현장방문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