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타임뉴스=전찬익기자]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2박 3일간 포항에서 열린 ‘제1차 한-러 지방협력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로 포항시는 북방교류협력도시로서의 위상을 확보하며 침체된 지역경기를 활성화하는 전기를 마련했다는 점과 함께 ‘포항’이라는 도시브랜드를 널리 알렸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우선, 8일 포럼 출범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포항 영일만항은 북한 고성항과 나진항, 극동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 항과 자루비노 항을 연결하는 북방교류협력의 거점이 될 잠재력이 풍부하다."고 평가한 점은 영일만항을 환동해 물류중심·북방교역 거점항만으로 육성하려는 포항시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2020년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가 완공되면 환동해권의 새로운 해양관광 산업도 일으킬 수 있고, 동해선 철도가 이어지면 유라시아 북방교역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한 것은 포항시가 북방교류협력의 중심도시로서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한 대목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이번 포럼이 11·15지진발생 1년이 된 시점에서 열림으로써 철강경기 침체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반전 기회 마련했다는 평가이다.

이와 관련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포스텍과 울산 UNIST(울산과학기술원)의 연구 역량이 포항의 철강, 구미의 전자, 대구의 의료 및 패션을 만나고, 여기에 영천의 부품소재산업이 더해지면 탄탄한 스마트 기지가 될 것"이라며 영남지역 특화산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 점은 지역산업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한-러 지방협력포럼’의 근간이 되는 첫 공식 문건인 ‘포항선언’이 채택됨으로써 향후 포항시가 양국 지방정부 간 지속가능한 호혜적 협력관계 발전에 중심에 있다는 점을 거듭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포항시는 성공적인 포럼 개최를 통한 일련의 긍정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향후 활성화될 남북경협사업을 포함한 북방경제협력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북방교류협력의 중심도시로서 모든 가용자원 동원한다는 계획이다.

포항시는 관련해서 지역기업의 북방진출은 물론 관련 국내·외 기업의 포항유치 등을 통하여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나아가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계기 마련에 전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동해안 유일의 국제무역항인 영일만항이 러시아·중국·일본 등 환동해 국가를 연결하고 북극해 자원개발의 전초기지 및 북방물류 거점항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강덕 시장이 지역현안사업 추진을 위하여 문 대통령에게 건의한 영일만대교 건설과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사업 등이 실질적인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 등과 지속적인 접촉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포항시는 포럼에 참석한 다른 지방정부들에 앞서 양국 지방정부 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증진하고, 비전과 정략을 공유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상설 사무국이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본격 유치작업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관련해서 포항시는 ‘한-러 지방협력포럼’의 역사적 첫 개최지인 포항에 상설 사무국 유치라는 상징적 의미뿐만 아니라 국제규격 컨테이너 항만과 국제여객선 터미널 등 환동해중심도시로서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포항에 사무국이 설치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주장할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럼에 참가한 9개 주를 중심으로 지방정부 간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교류 확대를 통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포럼 유치에서부터 성공 개최에 이르기까지 함께해준 모든 시민들의 열정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2018-11-13 18:33:54
포항시,“북방교역 진출의 교두보 마련했다!”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18-11-13 18:33:54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