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농산물 천연발효 심화과정 수료생 배출
30여 명이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10일까지 매주 토요일 3회 참여
김금희 | 기사입력 2018-11-13 20:35:19

[강진타임뉴스=김금희 기자] 전남 강진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10일 녹색문화대학 농산물발효과정 천연발효(천연식초·효소) 심화 교육 수료생 30여 명을 배출했다.

심화교육은 김성만 한국천연발효연구원장을 초빙하여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10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 3회에 걸쳐 초산 발효의 원리, 종초 만드는 방법, 품질평가를 위한 총산도·ph·당도 측정법, 음용 및 숙성 방법 등이 진행됐다.

교육에 나선 김성만 원장은 어머니에서 어머니에게 대대로 내려오는 천연식초 만드는 법을 수치를 통한 과학적인 방법으로 천연식초 개념 정리를 쉽게 설명해 교육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 농산물로 술 담그는 방법, 온도 차이에 따른 술에서 식초를 만드는 방법, 교육중생이 담근 술과 식초의 총산도 및 당도, ph 수치 측정을 통해 발효 진행상황 등을 설명하여 교육생의 관심을 이끌어 냈다.

천연식초(초산발효)는 에틸알코올이 초산균에 의하여 산화 반응을 일으켜 초산이 생기는 발효 현상으로 공기 중의 산소를 이용하여 알코올을 아세트산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신맛이 발생하고, 60여 가지 유기산 생리활성물질을 생성한다.

윤호현 강진군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발효 교육을 통해 강진 농산물을 이용한 발효식품이 개발되고 농가 소득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