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내년 3월 ‘군산 청년센터’ 개소 예정
센터 내 군산청년협의체, 청년해외취업센터 등 입주 취·창업 연계
이연희 | 기사입력 2018-11-13 23:59:52

[군산타임뉴스=이연희 기자]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군산시에 국비 26억 700만 원을 들여 청년센터가 조성돼 내년 3월 문을 연다.

13일 군산시에 따르면 센터는 지역 내 청년 커뮤니티 활성화와 청년이슈 발굴 및 청년정책 제안 등 청년문제에 대해 스스로 해결책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장으로 운영된다.

청년센터가 둥지를 트는 장소는 장미동 4번지 군산상공회의소 신축회관의 3~5층으로 1208㎡(360여 평) 규모다.

공간구성은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는 코워킹 공간과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직접 제작해볼 수 있는 창작놀이터, 취업・창업 교육시설 등 청년들의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성될 계획이다.또한 센터 내 군산청년협의체, 청년해외취업센터 등 관계 기관도 입주해 청년 취・창업의 모든 지원이 한 공간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시에서는 최적의 공간조성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청년센터 조성・운영방안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며 설문조사, 면접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 분석과 욕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청년센터에서는 청년정책으로 추진하는 청년동아리 활동지원, 청년창업 지원사업, 4차 산업혁명 선도 인재양성, 취업 및 고민 상담, 소통공간이 없는 청년들을 위한 공간 대관 등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청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행정과 청년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연내에‘군산청년협의체(가칭)’를 구성해 모든 과정에 청년의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청년센터는 현재 분산된 청년활동의 구심점 역할을 할 거점으로, 그간 목소리를 낼 곳이 없었던 청년들이 활발히 청년문제를 논의하고 스스로 방향을 정해나가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특히 창업지원센터와 같은 공간에 조성해 청년정책과 창업지원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군산시는 지난 10월 ‘군산시 청년일자리 창출 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청년 지원 기반을 마련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청년 일자리 정책을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