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유동인구 빅데이터 분석으로 지역관광정책에 활용한다
올 11월부터 내년 4월까지, 이동통신과 신용카드자료로 다양한 분야에 접목
김금희 | 기사입력 2018-11-14 18:30:29

[강진타임뉴스=김금희 기자] 전남 강진군이 관광시장의 현황과 관광정책의 효과 등을 분석해 정책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올 11월부터 내년 4월까지 ‘유동인구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다.

군은 부서별로 추진하는 축제 및 관광객 분석과 유동인구에 대해 집중 분석할 예정이다.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로 꼽힌다. 산업, 정치,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각 지자체와 대부분의 기업체들이 트렌드를 파악하고 소비자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빅데이터 활용에 집중하고 있다.

유동인구 빅데이터 분석은 휴대폰과 기지국이 5분 단위로 수집되는 LTE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동인구를 분석한다. 휴대폰 이용자의 움직임 패턴에 따라 상주인구와 비상주인구로 분류하고 비상주인구의 관광지 방문 횟수와 체류시간을 고려해 관광인구를 파악한다.

군은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통, 축제·이벤트, 관광인프라 등 지역 관광환경 변화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외래 관광객의 주요 방문지 데이터를 활용해 관광선호지 정보와 콘텐츠 개발 등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신용카드내역, SNS 자료 등으로 구축되는 빅데이터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