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문화재 박영덕 각자장 훈민정음 병풍 등 3점 기증
- 충청북도무형문화재 기증 -
한정순 | 기사입력 2018-11-16 11:01:28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충청북도산림환경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산림과학박물관은 충청북도무형문화재 제28호 박영덕 각자장(刻字匠)으로부터 ‘훈민정음 병풍’ 등 작품 3점을 기증 받았다고 밝혔다.

박영덕 각자장은 30여년 동안 전통서각을 전승해 오고 있으며, 2015년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에서 훈민정음언해본 책판 및 능화판이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러한 전통기능을 인정받아 올 초 충청북도무형문화재 제28호 ‘보은 각자장’ 기능보유자로 지정됐다.

또한, 산림과학박물관의 ‘나무에 혼을 새기다–전통서각-’(2018. 9.21.~10.28.) 특별기획전시에 그동안 장인이 제작한 작품과 작업도구 등을 전시하여 38일간 32,000명이 관람 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에 기증된 유물은 훈민정음 해례본과 언해본을 인출하여 병풍형태로 제작한 훈민정음 병풍, 국보 제70호 훈민정음을 복각하여 인출한 훈민정음 해례본, 조선후기 정조가 그린 보물 제743호 정조필 국화도를 서각으로 표현한 국화도 등 총 3점이다.

산림환경연구소는 기증자의 뜻을 높이 기려 11월 15일(목) 오후 2시 소회의실에서 기증식을 개최하며, 기증된 유물은 상설전시와 함께 학술·교육 자료로 일반에 공개 하게 된다.

충북산림환경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기증을 통해 산림과학박물관이 더욱 다양하고 소중한 산림문화유산을 보존·전시하게 되었다."라며, “그동안 우리 박물관에 아무 대가없이 기증하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기증하신 유물이 후손에게 오래도록 보존되어 전시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라고 전했다.

충북산림과학박물관(공립전문과학관 제5호)은 개관 이후 약 100여명의 개인 및 단체로부터 350여점의 유물을 기증받았고, 산림과 관련된 유물 등을 꾸준히 수집하여 총 2,800여 점의 유물과 산림 자연사자료를 소장 하고 있는 산림특화 박물관이다.

※ 각자장(刻字匠): 각자장은 글자를 새기는 장인으로, 각자 작품은 인쇄를 목적으로 하는 목판(木版)과 목활자(木活字), 건물에 거는 편액(扁額)·시판(詩板) 등 현판류(縣板) 등이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