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주민자치위원, 안동형 주민자치모델 벤치마킹 나서
각 주민자치센터별 벤치마킹으로 모델 발굴
신종갑 | 기사입력 2018-11-16 16:32:52

[안동타임뉴스=신종갑 기자] 안동시주민자치협의회는 16일 17일 이틀간 충남 당진시 신평면과 천안시 쌍용2동 주민자치위원회를 방문해 안동형 주민자치모델 발굴을 위한 우수사례 벤치마킹에 나섰다.

안동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장 등 30여 명은 충남 당진시 신평면을 방문해 주민주도형 마을계획에 따라 우선순위를 결정하는‘주민총회’와, 마을 청소년들이 주축이 된‘청소년 100인 토론회’ 등 13개의 다양하고 특색 있는 마을 운영 사례를 배운다.

그리고 천안시 쌍용2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어르신들을 위한 작은 영화극장, 프로골퍼가 진행하는 골프교실 운영 등을 벤치마킹할 예정이다.

안동시주민자치협의회는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상설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지방자치 박람회 참가 등 주민자치역량을 배양한다.

각 주민자치센터별로 지역 여건에 맞추어 선도적인 사례로 나아갈 수 있는 안동형 주민자치 모델을 적극 발굴한다.

안동시 관계자는 “이번 벤치마킹이 마을 환경 변화와 주민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주민주도형 주민자치의 발판이 되어 주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리적인 주민자치위로 나아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동시는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와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해 24개 전 읍면동에 주민자치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지난 9월 6일에는 안동시주민자치학교가 본격 출범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