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영도 봉산마을 빈집, 주민 쉼터로 재탄생
HOPE with HUG프로젝트 제28호, ‘우리家 사랑방’ 준공
강민지 | 기사입력 2018-11-20 11:49:04
[부산타임뉴스=강민지 기자] 부산시는 오는 22일 오후 2시 영도구 외나무길 89일원에서 HOPE with HUG 프로젝트 일환으로 '영도 봉산마을 사랑방 준공식'을 연다고 20일 밝혔다.

바뀐 1층 내부 모습 (봉산다방 사용예정)(사진=부산시)

부산시가 주최하고, (사)부산건축제와 주택도시보증공사가 공동주관하는 HOPE with HUG 프로젝트는 사회취약계층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

HOPE with HUG 프로젝트 28호 주택은 영도구 봉산마을의 골목(영도구 외나무길 89)에 위치한 2층 규모(약40m2)의 빈집이다. (재)협성문화재단(이사장 박석귀)의 시공재원 후원과 동의대 건축학과 신병윤 교수의 재능 기부로 마을주민을 위한 시설로 새롭게 단장됐다.

1층은 봉산마을 다방으로 꾸며져 주민들의 쉼터로, 2층은 마을게스트하우스로 활용된다.

봉산마을이 위치한 지역 일대는 폐·공가율이 20%에 이를 정도로 마을 쇠퇴도가 심하다. 또 남아있는 주민들이 거주환경마저 악화되어 가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에 놓여있다.

이번 사업은 이렇게 쇠퇴해가는 마을에 활기를 더하고 거주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폐·공가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공급 하는 그 첫 번째 모델이 되어 그 의미가 크다.

부산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의지와 후원의 손길이 빈집에 새로운 온기를 불어 넣었다. 이번 HOPE with HUG 프로젝트로 지어진 사랑방을 시작으로 골목과 마을이 점차적으로 활력을 되찾아 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