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지사, AI 방역초소 찾아 차단방역 상황 점검
양승조 지사, 30일 천안 용정단지 방문…방역 관계자 등 격려
홍대인 | 기사입력 2018-11-30 13:39:32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겨울철 철새가 본격 이동하며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AI 방역 현장을 찾았다.

양 지사는 30일 천안 용정 산란계 밀집사육단지 인근 방역초소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구만섭 천안시부시장으로부터 AI 방역 추진 상황을 듣고, 초소 근무자 및 방역 관련 공무원을 격려했다.

또 인근 봉강천을 찾아 방역 및 철새도래상황을 살폈다.

양 지사는 “아산 곡교천을 비롯, 전국 7개 시·도 11개 철새도래지에서 저병원성 AI 항원이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우리나라 주변 중국과 대만, 베트남 등에서 고병원성 AI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천안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AI가 발생하고 있고, 인근 곡교천과 풍서천은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 검출이 잦은 철새도래지인 만큼,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양 지사는 이와 함께 “올해는 ‘AI 없는 청정 충남’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현장 방역에 역량을 집중하되, 방역 활동 중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지난 9월부터 도와 시·군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AI 재발 방지를 위한 사전 방역 체계를 가동 중이다.

철새도래지에 대해서는 철새 분변 검사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진입로 폐쇄, 통제초소 및 방역시설 설치 등을 통해 집중 관리 중이다.

뿐만 아니라 9개 시·군 10개소에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하고, 과거 AI 발생 농장과 하천 주변 취약 농가 224곳에 대한 점검에서는 10건의 미비점을 찾아 과태료 부과 조치를 취했다.

앞으로는 축산 관련 시설에 대한 점검 및 소독을 집중 실시하고, 취약 농가 관리와 예찰 및 검사 활동 등을 대폭 강화해 나아갈 방침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