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공약이행 시민평가단 3차 회의 후, 민선7기 공약사업 최종 확정
- 시민평가단, 4대 분야 총 94개 대상 공약 중 20여개 사업 집중 토론
이수빈 | 기사입력 2018-12-02 20:31:23

[포항타임뉴스=이수빈기자]포항시는 지난 16일에 이어 30일 시청대회의실에서 ‘2018 공약이행 시민평가단(이하 평가단)’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포항시장 공약사항 실천계획 검토와 함께 조정요청 공약 및 사업추진 시 개선방안 등에 대한 담당부서 팀장의 설명과 이에 대한 평가단과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평가대상 공약은 4대 분야 총 94건의 계획 공약 중 지난 1차 회의 때 시민평가단이 직접 선정한 17건의 공약과 공약 명칭이나 예산 사업내용 변경 연계추진 가능사업 통합 등 조정이 필요한 공약 3건 등 총 20건의 공약이 주로 다뤄졌다.

무엇보다도 5개의 분임으로 나눠 진행된 이번 회의에서는 시민평가단이 직접 관심을 갖고 있는 사업들을 담당 공무원에게 직접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호응도가 켰다.

특히 공약 가운데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 사업을 비롯해 여성․어르신 일자리 등 일자리․경제분야에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높았다.

또한, 시민들의 생활접점인 중앙동 일원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옛 포항역 철도부지 도시재생 복합개발사업 11.15지진피해지역 특별재생사업 노후주거지역 재정비 포항그린웨이 사업 확대 도심권 산줄기 연결사업 등에 대한 설명시간에는 시민들의 활발한 토론 활동이 이어져 구도심 활성화와 건강한 도시환경 안전․안심하는 생활여건 등에 시민들의 관심도 잘 나타났다.

친환경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전면 개편 사업과 관련해서는 그간의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사항과 개선점에 대한 담당자와 평가단의 질의응답이 심도 있게 진행되는 등 2차 회의를 통해 공약이행의 신뢰감과 공감대 형성을 이어갔다.

공약이행 시민평가단은 오는 12월 14일에 있을 마지막 3차 회의를 통해 조정 공약사업들에 대한 최종 심의를 거쳐 투표로 공약사업 조정안을 최종 확정한다.

포항시에서는 평가단에서 권고한 개선방안에 대해 실무부서의 검토 과정을 거쳐 공약사업에 반영하고 12월말 중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권혁원 포항시 정책기획관은 이번 공약이행 시민평가단은 민선 이후 포항시가 처음으로 운영하게 된 시민소통 정책이라며 시민들의 시정 관심도와 참여도가 상당히 높은 만큼 3차 회의가 끝나면 시민평가단의 의견을 모아 정책에 반영하고 시민이 주인인 공약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시민참여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민선7기 출범이후「행정소비자 주권시대」를 목표로 시정 쟁점이나 정책 건의사항을 올리면 30일 안에 1천명 이상 시민이 동의하면 답변하는 시민청원제와 전국 최초로 주민참여 온라인 정책투표인 ‘P-voting’공약이행 시민평가단 운영 등 시민소통 3대 정책을 통해 시민 공감․소통의 활성화와 직접 민주주의 가치를 높여 나가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