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라돈측정기 7대’ 무료 대여서비스
12일부터 신청, 신청순서에 따라 1박2일간 대여
송용만 | 기사입력 2018-12-12 07:57:10
[영주타임뉴스 = 송용만기자]영주시는 생활 주변의 라돈오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이달 12일부터 라돈측정기 무료대여서비스를 시행한다.

라돈은 암석이나 토양, 건축자재 등에 존재하는 우라늄이 몇 차례 붕괴를 거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무색·무미의 기체로 지구상 어디에나 존재하는 자연방사성 물질이고 WHO 규정 폐암유발 1급 발암물질이다.

최근에는 침대 매트리스, 라텍스, 대리석 등 생활용품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면서 시민들은 생활 속 방사선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라돈측정기 7대를 구입해 영주시청 녹색환경과에 비치하고 시민들에게 1박2일간 무료로 대여 할 계획이다.

또한 2019년 상반기 내 재난관리기금으로 라돈측정기 30대를 추가 구입해 읍·면·동사무소에서 대여가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라돈측정기 대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이달 12일 수요일부터 영주시청 녹색환경과(054-639-6785)에 전화로 사전 접수해 신청순서에 따라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해 라돈측정기를 수령하면 된다.

라돈측정기는 실내 공기 중 라돈농도를 측정하는 용도로 일정 장소에 두면 10분 간격으로 농도 측정값이 화면에 표시된다.

현재 국내 실내공기질 관리법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148Bq/㎥, 신축공동주택 200Bq/㎥의 권고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실내공기 중 라돈 농도가 높을 시 주기적인 환기가 중요하며, 침대 등 제품에서 라돈 방출이 의심되는 경우 생활방사선안전센터(kins.re.kr, 1811-8336)로 신고하면 된다.

이세종 녹색환경과장은 “라돈측정기 대여서비스가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건강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