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제자유구역청 남북경제협력 방안 지속 추진
- 충북 경자청 및 북한 경제특구간 교류사업 구상 등 경제 활성화 도모 -
한정순 | 기사입력 2018-12-12 11:08:34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남북한의 북한 철도 공동조사에 대한 대북 제제를 면제함(‘18.11.24, 외교부 발표)에 따라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대비하고자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9월 18일 ‘남북경협시대와 충북경제자유구역의 역할 구상’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 각계 전문가들이 정부와 지자체 및 충북경자청의 경협추진 방향과 북한의 주요산업과 경제현황을 소개하고 남북경협의 중심이 될 중소기업의 역할 등을 발표하여 세미나에 참석한 기업인 80여명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특히, 북한의 22개 경제개발구 중 충북경제자유구역의 주력 유치산업과 유사한 4개의 경제개발구(흥남공업·은정첨단기술개발구/바이오 및 제약, 현동공업·청진경제개발구/기계 및 부품)와의 공동 협력방안을 시사했다.

본 세미나 개최 이후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KBS 한민족방송 <경제로 통일로> (‘18.10.2.), MBC충북 <시사토론 창> (’18.10.08.)등을 통해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의 근본적 목적은 기업유치에 있지만 유치한 기업들의 비즈니스 활성화 역시 청의 역할’이기 때문에 ‘남북경협이 기업들에게 또 다른 수출판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방안마련을 구상해야 할 시기’임을 강조했다.

또한, ‘18.11.16일 ’남북한 산업협력 체제의 구축방안‘ (이인영 더불어 민주당 의원·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 주재)세미나에 참석, 현재 충북이 패싱 된 한반도 신경제지도(H경제벨트)의 재구성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지자체의 경협추진을 위해 정부차원의 지원방안 마련해야한다.

이날,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임성빈 본부장은 충북이 인천, 경기, 강원에 비해 남북경협을 추진하는데 한계점은 존재하지만 경제자유구역의 주요 산업인 화장품, 제약, 바이오 등은 북한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이므로 이들을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필요성을 보였다.

이에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남북경협은 북한제재의 해제라는 전제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시간이 필요한 문제이나 충북경자청 내 중소기업과 북한 기업과 합작이 실질적 경협방안이 될 수 있음을 말했다.

한편 통일연구원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중국기관 및 기업을 대상으로 경제개발구 내 기업유치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입주기업들에 대한 인센티브도 마련해 놓은 상태이다. 충북경제자유구역과 북한 경제개발구 간 교류를 위해 정보파악이 필수적이므로 충북경자청은 각 기관의 연구자료를 수집하며 동향을 파악해 나가고 있다.

충북경자청은 보다 구체적인 남북경협을 대비해 2019년 정책자문위원회 구성 시 북한경제 및 산업전문가를 포함시켜 일차적인 물자지원과 인적교류 차원을 넘어 충북경자청 내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활성화를 도모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