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을 위한 행진곡’ 세계 민주주의 상징곡으로 거듭 나
김명숙 | 기사입력 2018-12-12 16:47:39

[광주타임뉴스=김명숙 기자] 5·18 광주민주화운동 상징곡이자 광주정신이 깃든 ‘님을 위한 행진곡’이 세계 민주주의 상징곡으로 거듭 난다.

광주광역시가 ‘님을 위한 행진곡’에 담긴 5월 민주정신을 문화예술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세계에 알리기 위해 추진해온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 사업비가 내년도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국비 9억원이 반영됐다.

지난 10월 12일에 도쿄에서 열린 음악회
이번 사업은 2022년까지 총사업비 83억원(국·시비 각50%)을 5년 간 투입해 님을 위한 행진곡을 기반으로 전 세계인이 공감하고 감동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제작·보급, 글로벌 브랜드화하는 내용이다.

광주시는 국비 9억원이 확보됨에 따라 ‘님을 위한 행진곡 창작 뮤지컬’을 제작하고 2020년 5·18민주화운동 제40주년을 기념해 국내외 순회공연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홍콩, 대만, 중국, 캄보디아,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국가별로 제각각 불리고 있는 ‘님을 위한 행진곡’을 표준화하기 위해 2022년까지 표준가사를 마련하고 행진곡의 가사와 배경, 과정 등을 세계어로 번역해 배포하는 작업도 진행한다.

이 밖에도 아시아, 유럽 등 민중가요분야 활동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아카데미, 워크숍 등 국제학술행사도 추진하기로 했다.

그동안 광주시와 광주문화재단은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를 위해 2018년부터 관현악곡 제작, 국내외 연주회 개최, 창작 관현악곡 작품공모 등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더불어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 사업비가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도록 이용섭 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들이 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 여야당과의 정책간담회, 정부 부처 방문 설명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광주시는 이번 사업으로 ‘님을 위한 행진곡’에 담긴 5월 민주정신을 문화예술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마련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문화콘텐츠들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병재 시 문화도시정책관은 “2022년까지 ‘님을 위한 행진곡’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들이 세계적인 브랜드상품이 될 수 있도록 제작·보급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광주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민주·인권·평화도시라는 글로벌 브랜드가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