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환경취약계층에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 실시
강옥선 | 기사입력 2018-12-13 14:07:08

[정읍타임뉴스 = 강옥선기자] 정읍시(시장 유진섭)가 어린이와 노약자 등 환경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에 나선다.

시 관계자는 “대기질은 단기간에 개선할 수 없고 최근 인체 위해성이 더 큰 고농도 초미세먼지(PM-2.5)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시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환경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보급하는 ‘미세먼지 마스크 거점배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마스크(KF80)-미세먼지 마스크 13만2천여개를 구입해 이달 14일까지 23개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에 배부할 예정이다. 이어 각 읍면동은 배부 받은 마스크를 어린이집(75개소), 지역아동센터(29개소), 유치원(39개소)의 아동과 65세 이상 노인에게 1인당 3∼4개씩 배포할 계획이다.

최근 계절적으로 북서풍에 의한 국내·외 등에서 고농도 미세먼지(PM-10) 유입과 난방시설 가동 및 대기 정체로 인한 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예보에 나쁨과 주의보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에서 미세먼지 대응에 적극 나선 것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보급하는 마스크는 미세입자를 80% 이상 차단하여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으므로, 외출 시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을 당부하고 세탁하여 사용하거나 재사용하지 말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덧붙여 “고농도 미세먼지는 시민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앙정부에만 의존할 수 없는 실정으로 앞으로도 시에서 할 수 있는 조치는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올 한해 시에서는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한 노력으로 전기자동차 보급지원 40대 720백만원,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588대 723백만원,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지원 8대 40백만원을 지원했고, 노면청소차 2대를 확대 운영해 도로에서 비산되는 먼지를 원천적으로 제거토록 노력해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