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업기술원 마늘연구소, 농약 PLS 제도시행에 앞 서 17종 약제 등록 추진
- 마늘혹응애, 파총채벌레 등 4종 해충 대상농약 방제 효과 검정 -
한정순 | 기사입력 2018-12-14 10:48:13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충북농업기술원(송용섭 원장) 마늘연구소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이하 PLS)에 대응하고자 마늘 대상 주요 해충 4종에 대한 약제등록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2018년 현재 마늘 관련 병해충 13종에 대하여 등록되어 있는 약제는 417종, 제초제는 47종이다. 그러나 마늘 인편 갈변증상의 피해를 주는 마늘혹응애와 마늘종에 피해를 주는 파좀나방, 파총채벌레가 급증 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약제는 전무한 실정이다.

도 농업기술원 마늘연구소는 2016년부터 PLS에 대응하고자 마늘 주요 해충인 마늘혹응애, 파좀나방, 파총채벌레, 뿌리응애에 대한 51종 약제의 살충효과를 포장 방제시험을 통하여 우수한 방제약제 17종을 최종 선발하였다. 선발된 약제는 마늘 작목 각각의 해충에 등록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파총채벌레에 대한 클로티아니딘 액상수화제가 약제등록 되었다.

마늘연구소 박영욱 연구사는“기후변화에 따른 마늘 병해충 발생이 변화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병해충 발생을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현실에 맞는 추가적인 방제 약제 등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