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의 결실,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김민규 | 기사입력 2018-12-17 14:58:20

[인천타임뉴스=김민규] 인천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올 한 해 펼친 다양한 민‧관협력 복지서비스를 한 자리에서 뽐내며 자긍심을 높이고, 좋은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12월 17일 송도센트럴파크호텔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위한 2018년 민‧관협력 우수사례 보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 10개 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군‧구별 우수사례 발표, 문화공연과 ‘거버넌스로서의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을 주제로 고병헌 성공회대 교수의 강연 등이 진행됐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약칭) "사회보장급여법"에 따라 지역의 사회보장 증진 등을 위해 군‧구별로 운영되고 있는데, 인천지역에는 10개 군‧구별 대표협의체와 151개 읍면동 협의체(2,470명)가 운영되고 있다. 협의체는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이행‧평가 등에 대한 심의‧자문, 사회보장과 관련된 서비스 제공하는 관계 기관‧법인‧단체‧시설과 연계‧협력 강화, 지역주민의 욕구를 반영한 통합적 서비스 제공체계 지원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우수사례 보고대회에서는 10개 군‧구별로 민‧관 연계‧협력을 통해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지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는 우수사례와 정보를 서로 공유했다.

중구는 ‘신흥동 안심야쿠르트 배달사업’, 동구는 ‘송림3‧5동 천국의 운동화 Dream사업’, 미추홀구는 ‘숭의4동 사랑愛 동전 모으기 기금 모금사업’, 연수구는 ‘옥련2동 go Together! 다문화‧비다문화가정 아동과 함께하는 역사교실’, 남동구는 ‘만수1동 어르신이 행복한 우리동네 만들기사업’, 부평구는 ‘청천1동 홀소리어울림 모임’, 계양구는 ‘작전서운동 민관이 함께하는 나홀로가구 이웃살피미사업’, 서구는 ‘가좌3동 행복똑딱이’, 강화군은 ‘길상면 복지자원 찾기’, 옹진군은 ‘영흥면 다문화가정 고국방문지원’ 등을 우수사례로 발표했다.
군‧구별 우수사례에 대해서는 현장 투표를 통해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선정해 시상했다.

행사에 참석한 위원은 “이번 발표대회가 다른 지역의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우리 지역에도 접목시켜 지역사회 복지현안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역량을 키우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응길 공감복지과장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한 해 동안 지역사회의 민관협력의 구심점으로서 지역사회보호체계 구축에 노력해 준데 감사드린다"며, “이번 우수사례 발표회가 다른 지역은 무슨 사업을 했는지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좋은 사업은 우리 지역 특성에 맞게 접목하여 지역사회 복지 발전에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